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기장멸치축제 명품 멸치를 맛볼수 있는 특별한 기회

기장멸치축제는 2022년 5월 20일부터 2022년 5월 23일까지 4일간 기장군 기장읍 대변항 일원에서 제26회로 펼쳐지는 전국 최초의 수산물 먹거리 축제이다. 주요 내용으로는 멸치 무료 시식회, 초청가수 축하공연, KNN쇼 TV유랑극단 등의 화려한 행사가 이어진다. 기장멸치는 봄철 대표 수산물이며 멸치의 성어기인 매년 4월 말에 축제가 개최되어 왔다.

 

 

기장 멸치축제는 "고소한 기장 멸치 다시 맛보러 오이소"를 주제로 1997년부터 해마다 열렸지만 코로나 19 확산으로 2년간 취소가 되었다. 저렴한 가격으로 기장 연안에서 막 잡아 올린 통통한 대별치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이색 축제이다. 기장멸치는 4~5월이 제철로 전국에서 유일하게 고깃배가 멸치떼를 따라가며 잡는 유자망 어업 방식으로 유명하다. 

 

 

기장멸치축제는 가장 명품멸치와 기장의 아름다움이 어우러져 즐길 수 있고 다양한 먹거리와 연계하면서 문화가 있는 행사로 꾸며지고 모든 세대가 함께 할 수 있는 어울림이 있는 축제로 거듭나기를 원하고 있다. 삶의 보람과 땀과 정이 듬뿍들어있어서 훈훈함을 느끼고 세대가 서로 통하고 오고가는 정이 가득하고 일하는 보람이 땀으로 승화하는 고향과 같은 그리움이 넘치는 축제이다.

멸치는 4~5월 성어기일때 지방이 풍부하고 살이 연해 최상급 품질로 평가를 받고 있다. 멸치의 매력에 연간 대변항을 방문하는 관광객은 100만 명에 이르고 있다. 다양한 문화공연도 준비를 하고 있다. 다양한 트로트 가수가 참여하는 은빛 콘서트와 청춘밴드 공연, 맨손 활어잡기 체험과 퀴즈쇼 등이 마련된다. 멸치잡이를 기원하는 풍물패와 어선 행진등이 있다.

 

멸치테마광장의 프로그램 : 밸리, 라이브, 해피 앙상블 공연, 대변항 가수 선발대회, 모창 가수 공연, 특산물 깜짝 경매, 김치 담그기 등이 있다. 행사장 일원의 부대 프로그램 : 멸치회 무료 시식회, 어선 해상 퍼레이드, 불꽃쇼, 풍물패 퍼레이드, 품바 공연을 한다. 특설무대의 체험 프로그램 : 어업 지도선 승선운항 체험, 멸치 털이 체험, 미역 채취 체험, 맨손 활어잡기, 대형 멸치회 비비기, 체험 캠프존인 대변초등학교 운동장에서 시화전, 전동글라이드, 생활공예, 에어로켓, 연날리기, 캐리커쳐등이 펼쳐진다.

 

 

부산 기장군이 총 공사비 23억원을 들여 기장멸치축제에서 선을 보일 예정을 하고 있다. 멸치테마광장과 상징탐으로 색다른 볼거리와 휴식공간을 제공하여서 축제의 시너지 효과를 얻고자하는 의도가 들어있다. 테마광장 중심에는 높이 12.7m, 너비 11.5m의 상징탑이 들어서있고 이탑은 바다 물결에 따라 은빛비늘을 빛내며 헤엄치는 멸치를 형상화한 것으로 우아한 곡선으로 역동성이 표현되어 있다. 멸치테마광장은 대변항의 경관을 개선하고 공공디자인을 도입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주요 목표인 사업이며 멸치잡이로 유명한 대변항의 특성을 살려 관광객들에게 이를 널리 알리겠다는 의지가 들어있다.

 

 

 

 

석박지 김치는 생생하고 맛있는 기장멸치와 알싸한 무를 이용하여 만드는 김치이다. 우선 생멸치, 무, 소금, 멸치육수, 다진마늘, 청양고추, 대파, 고춧가루, 설탕, 멸치액젓을 준비하여 싱싱하고 빛갈 고운 생멸치를 깨끗이 손질하여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소금에 일주일 정도 절이고 무를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겨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소금에 20분 정도 절인뒤 씻어서 물기를 뺀다. 소금에 절인 생멸치에 김치 양념을 넣어서 버무린 다음 무를 넣어 같이 버무려서 간이 들게 한다.

 

 

대변항 인근 광광명소에는 대변항, 해동용궁사, 국립부산과학관. 국립수산과학원 수산과학관 등이 있고 다른 축제로는 고향의 정과 맛과 신선함을 선사하는 기장미역 다시마축제, 기장붕장어축제, 기장 철마의 청정 농수산믈 홍보를 위한 철마한우불고기 축제, 새벽을 여는 기장의 열정을 보여주는 기장갯마을 축제, 기장의 독특한 문화를 알리는 차성문화제, 기장의 미래를 기원하는 기장풍어제 등이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