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기장멸치축제 2023 멸치회도 맛보고 대변항 루미나리에도 찾아가보자

기장멸치축제는 신선함과 맛과 멋으로 통하는 "부산하모 기장멸치 아인교!!"로 전국적으로 알려져 있다. 기장멸치축제는 부산광역시와 기장군의회,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 기장수협, 부산도시공사, 동부산 골프앤 리조트, 롯데몰 동부산점 등의 후원을 받아 해마다 4월 하순경 기장군 기장음 대변항 일원에서 열린다.
 

 

 

기장멸치축제가 열리는 대변항은 영화 '친구'의 촬영무대로 유명하다. 2001년 개봉해 큰 인기를 받았던 영화 '친구'에서 주인공 장동건이 어릴 적 헤엄치던 등대가 있는 해변에서 과거를 회상하던 장소가 바로 대변항이다.

 

 

 

 

기장하면 대변의 멸치를 연상하고 기장멸치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봄철 수산물이다. 멸치의 성어기인 4월말에 열리는 기장멸치축제는 기장명품멸치와 기장의 아름다움이 어우러져 즐길 수 있고 다양한 먹거리와 연계된 문화를 소개하고 모든 세대가 함께 할 수 있는 어울림을 표방하고 있다. 삶의 보람과 땀, 정을 느낄 수 있는 축제로 세대가 통하고 정이 통하고 땀이 통하는 훈훈한 고향축제가 되려고 노력하는 축제이다. 공식 프로그램은 11시부터 이루어진다.

 

 

 

첫째날에는 개막 기원제, 풍물패 퍼레이드 등을 시작으로 대형 멸치회 비비기, 멸치회 무료 시식회, 트롯트 신동 공연, 기장 멸치 · 미역 · 다시마 등 지역 특산물 깜짝 경매 등이 진행된다. 또한 멸치 OX · 멸치 다트 · 멸치 정량 달기 등 방문객 현장 참여로 달인을 찾아라, 연인들과의 즉석 게임 참여 프로그램 대변항 장기자랑도 이어지며 밸리공연, 추억의 7080 통기타 라이브 공연, 모든이들이 참여하는 길놀이 퍼레이드, 소형 선박들의 어선 해상 퍼레이드, 전자 현악 4중주의 식전 공연, 멸치테마광장 준공 기념 및 축제 개막식, 피네 · 부산가야금 · 초청가수 · 국악인 등의 축하공연도 펼쳐진다.

 

 

 

 

둘째날에는 맨손 활어잡기, 기장관내 가족 장기자랑인 대변항 가족 선발대회, 모창 가수 공연, 방문객의 대변항 노래자랑, 어쿠스틱 및 밴드공연 · 초대 가수 은빛 콘서트, 대변항 상공의 화려한 불꽃쇼 등이 펼쳐진다.

 

 

 

마지막 날에는 첫째, 둘째날과 마찬가지로 개막 기원제, 풍물패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축제가 시작된다. 대형 멸치회 비비기, 멸치회 무료 시식회, 소형 선박들의 어선 해상 퍼레이드 등이 펼쳐지며 동부산농협 및 기장문화원 공연팀의 기장 문화 한마당, 김치 담그기 및 전달식, 맨손 활어잡기, 기장 멸치 · 미역 · 다시마 등 지역 특산물 깜짝 경매가 이어진다. 멸치 OX · 멸치 다트 · 멸치 정량 달기 등 방문객 현장 참여로 달인을 찾아라, 해피 앙상블 공연, KNN쇼 유랑극단 방송 녹화, 대변항 상공의 화려한 불꽃쇼 등이 펼쳐진다.

 

 

 

어업 지도선 승선운항 체험, 멸치 털이 체험, 미역 채취 체험, 국가 어업지도선 개방 체험, 맨손 활어잡기, 대형 멸치외 비비기, 체험 캠프존이 대변 초등학교 운동장에 있으며 이곳에서는 꼬마 시인학교 시화전, 전동글라이드, 생활공예, 에어로켓 연날리기, 도자기 체험, 캐리커쳐 등의 체험이 가능하다. 대변항에는 빛의 축제 루미나리에가 펼쳐진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