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임진왜란 3대첩 도시에서 열리는 진주남강유등축제와 통영한산대첩축제, 그리고 고양행주문화제

 

진주남강유등축제는 2022년 10월 1일부터 2022년 10월 10일까지 진주성 및 남강 일원의 하천과 사적지에서 펼쳐진다. 가을밤을 아름답게 수놓는 진주대첩의 역사와 함께 이어져온 진주남강유등축제는 특별한 역사와 함께 이어져 내려오는 빛축제이다. 임진왜란시 벌어진 진주성 전투에서 적군이 강을 거너려고 하자 강물위에 유등을 띄워서 저지했다고 한다.

 

진주남강유등축제에서는 유등띄우기의 전통을 이어받아 등을 활용한 다채로운 전시와 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낮에도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지만 해가 지기 시작할 무렵 등불이 켜지면서 본격적으로 축제가 진행된다. 남강의 잔잔한 물결 위에 용, 봉황, 거북이, 연꽃 등 다양한 모양의 수상등이 전시되며 수상 불꽃놀이와 워터라이팅쇼 등이 펼쳐진다.

 

각자의 소망을 적은 등을 남강에 직접 띄워 보내는 유등띄우기 체험은 축제의 하이라이트로 저마다의 소망이 담긴 유등이 하나 둘 모여 별처럼 반짝이는 풍경은 가슴을 뭉클하게 한다. 다양하고 화려한 볼거리가 마련되는 진주남강유등축제를 찾아 김시민 장군의 호국정신과 국민들의 단합된 모습이 우리 가슴에 닿는 느낌을 알아보자.

 

통영한산대첩축제는 2022년 8월 5일부터 2022년 8월 14일까지 통영 삼도수군통제영 및 통영시일원에서 펼쳐진다. 한산대첩의 위대한 승리를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세계 4대 해전 중 가장 위대한 해전으로 꼽히는 한산대첩의 전장이었던 통영에서 매년 8월 중순 한산대첩을 승리로 이끈 성웅 이순신장군의 구국정신을 기리고 있다. 

 

한산대첩의 승리를 기념하는 통영한산대첩축제에서는 삼도수군통제사 이순신 장군의 행렬, 조선시대 군사 점검인 군점과 한산대첩 재현 등 역사의 장면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행사가 진행된다. 특히 산산 앞바다에 조선과 일본의 함선이 실제로 맞붙어 화려한 불꽃으로 함포사격을 하는 한산대첩 재현은 영화의 한 장면을 보는 듯한 멋진 장면들이 연출된다.

 

아이들을 위한 이순신워터파크를 개장하고 거북선 노젓기대회, 바다 활쏘기 체험 등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제61회 통영한산대첩축제 개막식 및 특별기획공연 아들의 바다 : 눈물의 난중일기, 제61회 통영한산대첩축제 축하 불꽃놀이, 버블 코스프레 거리퍼레이드 가장행렬 및 시민대동제, 통제영 역사탐험 통제영 300년의 비밀 등이 있다.

 

고양행주문화제는 2022년 6월 10일부터 2022년 6월 12일까지 행주산성, 어울림누리 ,화정 중심가, 덕양구청일원에서 펼쳐진다. 올해로 34회째를 맞이하는 고양행주문화제는 고양시를 대표하는 전통문화 축제이자, 경기 관광 대표 축제이다. 임진왜란 3대 대첩의 하나인 행주대첩의 승전을 기념하고 순국선열들의 정신을 기억하기 위해 시작된 행사이다.

 

행주문화제는 행주대첩의 정신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2022년 고양 특례시 원년을 맞이한 고양시는 제34회 고양행주문화제의 성공적인 개최를 통해 대한민국 대표 문화예술 도시로서 우뚝 서고자 한다. 대표 프로그램으로 행주대첩 투석전, 수상 불꽃놀이, 개막공연, 폐막공연 등이 있었다.

 

역사특화 프로그램으로 고유례, 역사스토리텔링 게임, 430인 행주 의병 걷기대회, 임진왜란 역사포럼, 문화교류 프로그램으로는 행주 마중 음악회, 창작 오페라 갈대고기, 남사당패 초청 공연, 체험. 참여 프로그램으로는 체험 프로그램 행주놀이터, 포토존 촬칵 마당, 행주 힐링 쉼터 등이 마련되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비즈니스 문의는 받지 않습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