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남원 가볼만한곳 지리산 둘레길 추천 여행코스

 

남원 가볼만한곳을 찾아보면

지리산 둘레길을 포함해

지리산 구룡계곡 옆 육모정과

고리봉과 교룡산 국민관광지,

구룡치와 사무락다무락이 있다

 

#육모정(춘향묘)

 

 

남원 가볼만한곳인 육모정은 지리산 국립공원 구룡탐방지원센터 근처의 구룡계곡 옆에 있는 정자이다. 육각정의 형태를 취하고 있어서 육모정이라고 한다. 육모정 근처에는 용호정과 춘향묘, 용호서원등이 있다. 춘향묘는 남원시가 조성한 성춘향의 무덤이다. 성옥녀지묘라는 지석이 발견되어 묘역을 단장하였다고 전하며 춘향을 기리는 만큼 진짜 무덤은 아니다.

 

#지리산 둘레길

 

 

다음 살펴볼 남원 가볼만한곳은 지리산 둘레길이다. 지리산 둘레길은 지리산 둘레 3개도의 남원, 구례, 하동, 산청, 함양등의 16개 읍 면, 80여개 마을을 잇는 300km의 장거리 도보길이다.지리산 둘레를 잇는 길에서 만나는 자연과 마을 , 역사와 문화의 의미를 다시 찾아내어서 잇고 보듬는 길이 둘레길이다. 지리산 둘레길은 5개의 코스로 되어 있는데 남원시 주천면-남원시 운봉읍 동천리-남원시 인월면 인월리-경남 햠양군 마천면 의탄리 -함양군 휴천면 동강리-산청군 금서면 수천리 등으로 나누어진다.

 

 

 

#고리봉

 

 

고리봉은 708.9m의 산이다. 바위산으로 그 산세가 뛰어나며 동서 양쪽으로 암봉들이 병풍을 펼쳐놓은 듯이 늘어서 있다. 소금배가 100여 년 전에 요천과 섬진강을 수로로 삼안 남원과 하동 간을 왕래했다고 하고 소금배를 묶어놓았던 쇠고리가 절벽에 있다고 고리봉이라고 이름이 붙었다. 산행코스로는 방촌마을-만학골-정상-안부-만학골-방촌마을로 3시간이 걸리고, 방촌마을 -만학골-고리봉-삿갓봉-그럭재-문덕봉-주생면 용동은 9시간 걸린다. 가을철에는 고리봉-만복대-정령치의 억새산행이 유명하다.

 

#교룡산 국민관광지

 

 

다음으로 살펴볼 남원 가볼만한곳은 1987년에 조성된 국민관광지이다. 남원시 산곡동에 자리하고 있다. 해발 518m인 교룡산을 중심으로 꾸며진 공원이며 교룡산성과 선국사를 비롯해 민속전시장, 체육시설, 야영시설등이 갖추어져 있다. 교룡산성은 백제시대에 최초 축성된 산성이며 내부에 신라시대에 창건한 선국사가 들어 있따. 조선시대의 여류시인 김삼의당 시비가 있고 교룡산성 성곽을 따라 산책길이 조성되어 있다.

 

#구룡치와 사무락다무락

 

 

마지막으로 살펴볼 남원 가볼만한곳은 구룡치와 사무락다무락이다. 남원시의 주천면과 운봉읍을 잇는 지리산둘레길, 주천에서 운봉구간을 말한다. 주천에서 내송마을을 지나 솔정자를 지나면서 구룡치와 회덕마을이 나타난다. 구룡치는 주천면의 마을들과 달궁마을에서 남원장을 가기 위해 지나야 하는 길목이었다. 길을 걷다보면 돌들로 담을 쌓아놓은 사무락다무락을 보게 된다. 다무락이란 남원의 말로 담벼락이라는 뜻이다.

 

☞지리산둘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