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화개장터벚꽃축제 2022 행사는 없지만 꽃은 핀다

 

화개장터벚꽃축제는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에서 해마다 4월 초에 열리는 벚꽃축제로 영남과 호남의 접경지역에 있는 화개장터와 섬진강 일대의 관광지를 벚꽃축제를 통해 알리고자 하동군이 주최하고 화개면 청년회가 주관하여 1993년 처음 개최하였다. 화개장터에서 쌍계사까지 화개 10리 벚꽃길이 절정을 이루는 4월 초에 섬진강 둔치에서 펼쳐진다. 

 

화개장터벚꽃축제가 열리는 하동에는 다양한 볼거리가 가득하다. 풍물놀이경연대회, 게이트볼대회, 관내 친선궁도대회, 길놀이 및 부보상 퍼레이드, 벚꽃제례, 연예인 축하쇼, 전국씨름대회, 벚꽃장사 선발전, 화개장터 마당극, 벚꽃가수 선발전, 심야 영화상영, 민속윷놀이대회, 내고향 OX퀴즈 및 장기자랑, 청소년 댄싱경연대회가 열린다.

 

화개장터는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탑리에 있는 재래시장으로 화개장 또는 화개시장이라고도 한다. 경상남도 하동군과 전라남도 구례군, 광양시의 접경 지역에 있으며 행정구역으로는 화동군 화개면 탑리에 속한다. 지리산의 영신봉에서 발원한 화개천이 섬진강으로 합류하는 지점으로 과거에 섬진강의 가항종점으로서 행상선이 들어오는 상류점이다. 

 

최참판댁은 박경리의 토지는 하동군 악양면 평사리를 주 무대로 펼쳐지는 대하소설이다. 소설의 주인공인 최치수 및 최서희 일가를 중심으로 한 최참판댁과 그 주변 인물들의 생활공간을 한식 기와를 얹은 목조 건물 10동을 건립하여 일반인에게 공개하였다. 소설속 무대를 실제 공간에 재현해서 이곳을 찾는 이들에게 소설 속에 직접 들어와 있는 착각을 준다.

 

쌍계사는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운수리 지리산에 있는 사찰로 723년에 의상의 제자인 삼법이 창건하였고 대웅전, 응진전, 명부전, 팔상전, 노전, 적묵당과 설선원, 나한전, 육조정상탑전, 청학루, 천왕문, 금강문, 열주문, 대방 등이 현존하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본사로 말사 43개이며 4개부속 암자가 있다. 쌍계사 일원이 경상남도 기념물 제21호다. 

 

금오산은 경상남도 하동군 진교면 및 금남면에 걸쳐 있는 산으로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당시 혁혁한 공을 세운 정기룡 장군의 사당인 겿충사, 퇴적층 지대의 끝에 자리잡은 석굴암, 달바위 암굴 등이 있다. 산 전체가 깨끗하게 보존되어 있으며 산 인근에는 남해대교, 남해충렬사, 이락사 등이 있어 산행과 관광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