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2022 화천산천어축제 일정 확정! 올해는 진짜 만날 수 있을까?



 

화천 산천어축제가 강원도 화천에서 개최된다. 매년 백만명정도가 참가하는 대규모 행사인 산천어축제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자.얼음나라 화천산천어축제는 2003년 1회를 시작으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 빙판위에서 즐기는 산천어 얼음낚시, 눈과 얼음 위에서 신나게 뛰고 달려 보는 눈썰매와 봅슬레이, 각양갹색의 체험과 볼거리를 준비해 놓고 있다.2022년 올해는 코로나 19 상황 등에 따라 축제 개최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얼음나라 화천 산천어축제의 서막을 알리는 선등거리 점등식을 시작으로 강원도 화천군 시가지 일원에서 개최되는 행사에는 화천군과 3개 사단의 부대 심벌을 상징하는 LED 마크를 게양하는 행사와 함께 2만 7천여개의 산천어등이 겨울밤을 아름답게 밝혀 장관을 연출한다. 화천 주민들이 지난 1년간 직접 만든 산천어등은 500m에 달하는 구간에 설치해 다양한 컨셉의 분위기를 만들어냈다.

 

 

 

산천어 얼음낚시 체험은 얼음구멍이 화천천의 수심 2m의 강위에 있어서 얼음 밑을 들여다보면서 산천어를 찾아볼 수 있다. 보면서 잡아올리기 때문에 초보자도 낚을 수 있어서 인기가 높고 산천어 맨손잡기는 풀안에서 맨손으로 잡아낸다. 잡아올린 산천어를 무료 구이터에서 소금구이를 해서 먹을 수 있고 축제장 내의 회서비스센터를 찾아가 회를 쳐서 먹어도 좋을것 같다. 직접잡아서 먹는 맛이 일품이다.

 

산천어축제의 가장 대표적인 체험인 얼음낚시는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이어진다. 하루 최대 동시수용가능 인원은 8천명이다. 참가는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8천명을 접수받는다. 주말의 경우 오전에 마감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별한 체험을 원하는 사람들은 아침 일찍 서둘러 축제장을 찾는 것이 좋겠다. 또한 얼음이 두껍게 얼어야하는 축제 특성상 기온이 올라가 얼음이 녹는 등 현장의 상황에 따라 수용인원이 조절될 수 있다는 점도 명심하자.

낚시터에는 외부 음식물 반입을 할 수 없으며 아잉스박스나 종이박스 등도 반입할 수 없다. 대신 산천어를 담을 복주머니를 받아서 들어갈 수 있다. 산천어는 1인당 3마리까지만 반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많이 잡아도 가지고 갈 수 없다. 많이 잡으면 못 잡은 사람들에게 나눠주면 좋을 것이다. 바람막이나 텐트 설치도 불가능하기 때문에 추위를 막을 수 있도록 보온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하겠다. 체험료를 살펴보면 일반 성인과 중등생 이상은 12,000원을 받으며 초등학생이나 65세 이상은 8,000원의 체험료를 내야된다.

 

 

화천 산천어축제에는 얼음낚시 이외에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있다. 눈과 얼음체험으로는 눈썰매, 얼음썰매, 창작썰매, 얼곰이성, 얼곰이자전거, 얼음축구, 봅슬레이, 놀이기구펀파크 등이 있으며 문화체험으로는 여는마당, 창작썰매콘테스트, 겨울문화촌, 산천어복불복이벤트, 천사의날, 군부대의날 행사가 있다. 시가지 연계행사로는 선등거리, 선등거리공연, 실내얼음조각광장, 서화산빙벽포토존, 산천어공방, 커피박물관, 화천생태영상센터, 화천민속박물관, 화천 조경철 천문대 등이 있다. 화천산천어축제와 함께 가볼만한곳을 살펴보자. 

 

꺼먹다리는 화천군 화천읍 대이리에 자리하고 있으며 화천댐이 준공되면서 1945년에 건설한 다리이다. 전체적인 외관이 단순하면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잇다. 철근콘크리트 주각 위에 형강을 깐 다음 각재를 덧댄 가구식 구조이다. 나무로 만든 상판에 검은색 타르를 칠해 꺼먹다리라는 이름이 붙었다. 화천수력발전소와 함께 당시의 산업을 엿볼 수 있는 시설물이며 건립 당시의 원형을 잘 간직하고 있어 근대 가구식 구조 교량사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붕어섬은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하리에 있는 섬으로 북한강 상류인 화천강 한가운데에 있다. 춘천시 신북읍의 춘천댐 담수로 인해 만들어진 작은 섬이다. 환경보존 및 자연친화적 요소를 가미하여 사계절 녹색체험유양지로 조성하였다. 낚시터 및 군민의 휴식공간으로 인기가 높다. 최근 화천군에서는 서므이 통양에 적합한 나무를 심어 재배하고 자전거도로를 만드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섬 전체가 울창한 숲으로 드라마나 영화 등의 촬영지로 많이 이용된다.

 

비수구미는 화천군 화천읍 동촌 1리에 위치한 계곡이다. 맑고 깨끗한 계곡으로 유명하며 청정환경 탓에 수달이 살고 있다. 이 계곡 주변에는 인적이 거의 닿지 않은 원시림이 울창하다. 원시림과 넓은 바위가 계곡을 따라 밀집되어 있고 계곡 하단부에는 파로호가 있다. 자연원시림과 넓은 바위가 계곡을 따라 밀집되어 있다. 파로호와 함께 가족단위 관광객들을 위한 가을 명소이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