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도시와 숲을 잇는 공원 북서울 꿈의숲

 



 

북서울 꿈의숲은 서울시 강북구 번동 산 28번지, 월계로 173일대에 조성된 공원으로 원래 놀이공원 드림랜드가 있던 곳으로 2000년대 이후 드림랜드가 쇠락하자 서울시에서 강북 지역의 녹지 공원 부족을 해소하기 위하여 드림래드 부지를 인수한 뒤 주변 지역을 포함해서 드림랜드의 2배에 달하는 녹지공원으로 조성하여 2009년 10월 17일에 개장한 공원이다. 

 

공원 전체가 아파트 단지와 주택가로 둘러싸여 도심속의 섬과 같은 형상을 하고 있으며, 공원 경계부에 포켓파크와 쌈지망당, 가로공원, 산책로, 체력단련장 등 인근 주민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생활공원으로서의 다양한 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고원은 크게 중심부의 오픈필드와 좌우의 경관숲, 단풍숲, 초화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오픈필드에는 크고 작은 폭포가 7개가 있는 칠폭지, 방문자 센터, 대숲길, 등록문화재 제 40호로 지정된 창녕위궁재사, 월영지, 월영대, 월광폭포, 애월정, 이야기정원, 잔디광장인 청운답원, 물놀이장, 창포원, 조팝나무정원, 콘서트홀, 퍼포먼스홀과 갤러리, 다목적홀을 갖춘 꿈의 숲 아트센터, 전망대, 숲속문화전시장, 이벤트정원, 거울못, 점핑분수, 볼플라자 등이 조성되어 있다.

 

경관숲은 A구역과 B구역으로 나뉘는데 숲속휴게소, 배드민턴장, 체력단련장, 숲속진입마당, 잔디휴게마당, 어린이놀이터, 가로휴게공간 등이 조성되어 있다. 단풍숲은 근린 지역주민들의 일상 활동을 지원하는 공간으로 계획된 곳으로 배드민턴장과 조형화분마당인 마을마당, 조망휴게소, 향기원, 조각원 등이 있다. 초화원은 계절수목원, 야생초화원, 브라운가든 등으로 꾸며져 있으며 옆에 사슴방사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