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금산 보리암, 양양 낙산사 홍련암과 강화도 보문사와 함께 3대 관세음보살 성지

 

금산 보리암은 경상남도 남해군 상주면 보리암로 665, 상주리 2065에 자리하고 있는 금산 남쪽 봉우리에 있는 절을 말한다. 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본사인 쌍계사의 말사이다. 신문왕 3년 683년에 원효가 이곳에 초당을 짓고 수도하면서 관세음보살을 친견한 뒤 산 이름을 보광산, 초암의 이름을 보광사라 지었다고 한다. 

 

조선시대에는 이성계가 이곳에서 백일기도를 하고 조선왕조를 연 것에 감사하는 뜻에서 현종 1년 1660년에 왕이 이 절을 왕실의 훤당으로 삼고 산 이름을 금산, 절 이름을 보리암이라고 바꾸었다. 1901년과 1054년에 중수하였고 1969년 중건하여 오늘에 이른다. 전국의 3대 기도처의 하나이며 양양 낙산사 홍련암, 강화군 보문사와 함께 한국 3대 관세음보살 성지로 꼽히고 있다. 

 

금산 보리암에는 현존하는 건물로 보광전, 간성각, 산신각, 범종각, 요사채 등이 있고, 문화재로는 경남유형문화재 74인 보리암전 삼층석탑이 있다. 이외에 큰 대나무 조각을 배경으로 좌정하고 있는 향나무 관세음보살상이 있으며 그 왼쪽에는 남순동자, 오른쪽에는 해상용왕이 있다. 일설에 따르면 이 관세음보살상은 수로왕의 부인 허황옥이 인도에서 가져온 것이라고 한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