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통영한산대첩축제 대표적인 여름축제 만나세요

 



 

통영한산대첩축제는 해마다 8월 중순경에 5일간 도남관광단지 및 통영시일원에서 펼쳐진다. 필사즉생(필사즉생), 필생즉사(필생즉사)라 하며 세계 4대 해전 중 가장 위대한 해전이었던 한산대첩을 승리로 이끈 성웅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구국정신을 기리고, 한산대첩을 기념하는 축제로 1962년 5월 1일 한산대첩기념제전으로 시작되었다.

 

 

통영한산대첩축제의 특징으로는 한산대첩의 역사적인 현장을 그대로 재현하는데, 조선시대 통제사가 경상, 전라, 충청의 삼도 수군을 통영 앞바다에 총 집결시켜 군사를 점검하는 군점 행사와 삼도수군통제사 이순신 장군 행렬, 한산대첩 재현하는 통영의 강구 안에서 화려하게 펼쳐지는 등 이순신 장군의 뛰어난 병법을 실감케 하는 멋진 광경이 연출된다.

 

 

통영시 한산면은 동양의 나폴리라 불리는 아름다운 고장이다. 다양한 여름 레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한려수도 바다축제행사가 함께 열려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이순신 장군과 바다가 함께하는 축제로 수군체험 노젓기대회, 카누 노젓기대회 등 해양과 밀접한 프로그램이 많다. 군점은 통제영 세병관에서 충무공 이순신장군이 조선시대의 삼도수군의 군사 훈련시 행해졌던 군사점호의 의전을 고증에 따라 재현, 이순신장군 행렬은 이순신 장군, 조선 수군의 복장과 무기, 깃발 등을 갖추어 통제영 세병관, 테파크, 오거리시계탑, 여객선터미널, 문화마당의 순으로 퍼레이드 한다. 한산해전 출정식은 당포항에서 한산해전을 앞두고 이순신 함대가 발진항인 당포항에서 갖는 출정식을 재현한다. 출정식에 참가한 배 40여척이 당포항을 출발하여 달아공원 앞 해상을 지나 한산대쳡 재현 행사장까지 대형을 지어 이동하는 출정함 해상 퍼레이드가 전개 된다. 

 

 

한산대첩 재현은 한산앞바다에서 펼쳐지며 이순신공원에서 관람한다. 사전행사로 블랙이글스 승전축하 곡예비행이 있으며 이순신장군 전통무예시연 및 승전기원 퍼포먼스, 진도 강강술래공연, 한산해전 재현은 세계4대 해전의 대표적 해전으로 손꼽히는 한산대첩을 재현하기 위해 400여년전의 역사적 현장인 한산도 앞바다에서 거북선, 판옥선 등 조선수군 50여척과 왜선 50여척이 참여하는 해전 장면 연출, 승전축하는 100여척의 선박들이 견내량에서 통영항 방향으로 퍼레이드를 하면서 입항하는 승전축하 퍼레이드, 승전무공연은 국가지정중요무형문화재 승전무 공연.

 

 

 

 

공중 한산해전은 강구안 문화마당에서, 고유제는 통영충렬사에서 통영한산대첩축제의 시작을 알리고 축제기간 중 무사안녕을 바라며 성공적인 축제가 되도록 기원하는 제례 봉행, 이순신장군 전통무예시연은 문화마당에서 삼도수군통제사 이순신장군과 장병들의 무예시연을 매일 2회 진행, 거북선노젓기대회는 문화마당에서 참가인원 약 500여명의 단체 토너먼트전 형식의 노젓기대회, 이순신장군 바다 활쏘기 대회 및 체험은 문화마당에서 한산대첩 승전 후 삼도수군 본영을 한산도로 옮겨 바다를 사이에 두고 활쏘기를 하였던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정신을 이어받아 활을 쏘는 체험.

 

 

이순신학교스탬프 투어는 축제장 일원에서, 이순신체험마당은 문화마당에서 이순신 관련 축제장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스탬프 가이드 용지에 스탬프를 찍어 완성시 소정의 상품 증정, 한산대첩 바로알기 '승전고를 울려라!'는 통제영 세병관에서 관내 초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이충무공의 얼과 정신, 통영을 알리는 '도전골든벨'형식의 프로그램이다. 어린이군점은 문화마당 특설무대에서, 버블쇼 왜군 좀비와 싸워라!!는 문화마당에서 물놀이 체험장에 판옥선과 왜선을 조성하여 '왜군 좀비와 사워라!!'와 버블쇼 프로그램을 매일 2~3차례 운영하여 어린이들의 물놀이 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이순신 및 한산대첩 아동그림그리기대회는 이순신공원에서, 이순신 워터파크는 남망산공원 입구에서 물놀이 체험장에 어린이들의 물놀이 체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한다. 개막식은 문화마당 특설무대에서 통영한산대첩축제의 시작을 알리는 공식행사, 해군 해병대 의장대 시범은 산양읍 당포항, 문화마당, 죽림내죽도공원 등지에서, 해군 해병대 축하 음악회는 문화마당에서, 1318!!통영의 꿈!!은 문화마당 특설무대에서 젊음과 열정과 끼를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퍼포먼스와 댄싱, 노래 등 다양한 퍼포먼스를 볼 수 있다. 통영거북선 음악회는 문화마당 특설무대에서,

 

 

시민대동제 및 승전축하주막은 문화마당 특설무대에서 한산대첩의 승전을 축하하는 통영한산대첩축제의 성공적 개최를 축하하는 통영시민과 관광객이 함께 어울리는 대동 한마당이다. 젊음의 광장, DDD SHOW는 문화마당의 젊음의 광장에서, 자매도시 과천시 초청공연은 문화마당 특설무대에서 과천시 국악협회가, 명량대첩축제 교류공연 진도군 강강술래는 이순신 공원에서, 전통 연희극 "한 여름의 도깨비 난장"은 문화마당 특설무대에서, 황금 거북선을 찾아라!는 축제장 일원 및 안내데스크에서, 거북선 파이어 판타지는 문화마당에서 불과 불꽃, 조명과 음악의 조화로 스토리를 퍼포먼스로 연출

 

 

 

 

승전무 공연은 이순신공원에서, 남해안별신굿 공연은 문화마당 특설무대에서, 통영오광대는 중요무형무놔재 제6호로 문화마당 특설무대에서, '한산섬 달 밝은 밤에'정기공연은 한산도 제승당 수루에서, 통제영 시조창 한마당은 통제영 세병관에서, 삼도수군통제영 탑방 통제영 역사보물찾기는 통제영 일원에서 통제영을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보물을 찾는 탐방 프로그램이다. 삼도수군통에영 탐방은 통제영 비문 및 현판 해설로 통제영 일원에서 통젱영에 있는 각종 비문과 현판에 대한 전문 해설사의 안내 해설을 들으며 탐방한다. 나라사랑 태극기 그리기 체험은 문화마당에서,

 

 

거북선 얼음조각 체험은 문화마다에서 얼음조각가들이 여름밤 더위를 잊게 알 수 있는 퍼포먼스를  위해 대형 얼음에 다양한 조각을 펼친다. 이순신의 여름 바다는 한산도 앞바다에서 요트나 보트로 한산도까지 달빛과 여름 바다를 느끼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해군함정 공개 및 체험은 항남동 다목적부두에서, 통영 수산물 전시홍보판매는 문화마당에서 통영 농, 특,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한 전시, 홍보 직거래 장터를 운영한다. 통영수산물 무료시식회는 문화마당에서, 통영나전칠기 전시회는 통영시립박물관 전시실에서, 통영 한산대첩 전국서예대전 작품전시회는 통영시문화회관 대전시실에

 

 

생생문화재 통영 이순신학교는 이순신장군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문화재 활용 프로그램으로 한산대첩 승첩지의 역사적 현장학습을 통한 올바른 역사관 인식, 이충무공의 나라사랑과 희생정신을 다시금 일개우고 통영의 전통문화도 배울 수 있는 문화관광 프로그램이다. 이순신학교는 이순신장군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한산대첩 승첩지의 역사적 현장학습을 통한 올바른 역사관 인식, 이충무공의 나라사랑과 희생정신을 다시금 일깨우고 우리 고장의 전통문화콘텐츠를 홍보하고 고품격 문화관광 상품을 체험하고 통영 미래의 주역들을 배출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순신아카데미는 한산대첩 승전의 현장 통영에서 충무공 이순신의 전략, 전수를 배우고 더불어 예향 통영의 문화, 예술과 다양한 즐길거리까지 체험 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리더양성교육으로 이순신 리더십 코칭을 통한 시대를 선도하는 공직자 양성, 우수한 문화예술체험으로 문화예술인의 흔적을 찾아 예향 통영 체험, 놀라운 즐길거리 체험으로 국내 최최 루지 및 천백만 명 탑승객 케이블카 등 통영의 다양한 관광자원 및 먹거리 체험 등이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