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2019 울산마두희축제, 320년 역사의 전통축제

 

 

울산마두희축제는 320년 역사의 전통축제로 2019년 6월 7일부터 2019년 6월 9일까지 3일간 이어진다. 울산마두희축제는 울산광역시 중구 원도심 일원인 울산 중구 새즈믄해거리 37에서 울산마두희축제추진위원회 주최로 펼쳐진다. 울산마두희축제에서 마두희란 말의 머리를 가지고 노는 놀이라는 뜻으로 조선시대 이전부터 이루어진 울산의 큰줄당기기로 옛 울산고을의 읍치문화와 병영을 중심으로 한 군사적 문화가 융합된 역동적인 지역문화이다. 동대산과 무룡산에서 시작하여 방어진의 바다 속으로 들어가는 울산의 지형에 대해 바다에 함몰하는 울산의 정기를 줄에 걸어 당겨 잡아오자는 뜻으로 행해진 놀이 이다.

 

 

조선 영조 때 울산읍지인 '학성지'에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으며 '단오에 병영과 울산부에 사는 사람들이 미리 칡을 준비하고 하짓날에 객사 종루 앞에 모여 길을 갈라 동서로 편을 짜서 각자 꼬아 줄목을 만든 후 자물쇠로 거는 것과 같이 암줄과 수줄로 줄목거리 후, 두 사람을 남북과 여복을 입혀 남자는 동쪽, 여자는 서쪽 줄목에 올려 세워 양편 사람들이 줄을 메고 어루며 놀다가 재빨리 줄을 연결하면 곧 남녀는 땅에 내려서고 바로 북을 치고 함성을 지르며 무리들이 단결히야 서로 당기는 놀이'라고 한다.

 

 

칡줄과 칡으로 만든 줄로 단오에 구 울산초교 앞의 종루에서 동서로 편을 갈라 줄다리기를 하였으며, 줄다리리기 후 씨름이 벌어졌고, 사용된 줄과 비녀목은 태화나루의 줄과 말뚝으로 사용되었다고 한다. 마두희축제의 행사내용에는 울산 큰 줄당기기 "마두희"는 조선시대 이전부터 행해졌던 줄다리기를 학성로 시계탑을 중심으로 주민들과 함께 재현, 단오맞이 민속놀이 한마당에 씨름대회, 그네타기 등, 마두희마당, 공연마당, 참여마당, 전시체험마당, 전통마당, 마두희도 식후경 등이 있다.

 

 

울산마두희축제의 기원행사는 6월 7일 16시부터 18시까지 동헌, 메인무대에서 산룡기원제, 비녀목 정화, 풍물놀이가 있으며, 이동코스는 동헌, 국민은행, 호프거리, 아케이드 ,젊음의 거리, 전통골목시장, 시계탑, 메인무대 순으로 이동한다. 개막식은 6월 7일 18시 30분부터 22시 5분까지 메인무대에서 식전행사, 개막식, 퍼포먼스, 축하공연 등이 진행된다. 폐막식은 6월 9일 17시 30분에 19시까지 태화강 특설무대에 비녀목 이동, 비녀목 설치, 폐막선언, 이동코스는 동헌, 소방서, 아케이드, 젊음의 거리, 나들문, 강변둔치 순으로 이용한다.  

 

 

울산마두희축제의 부대행사로는 공연마당에 생활예술인 한마당, 프린지 공연, 전문거리공연 등, 전통마당에 영남 한복패션쇼, 전국 소리경연대회, 울산동헌 문화마당 등, 참여바당에 마두랑 시민극단 퍼레이드, 제2회 마두희 록송 UCC공모, 해설이 있는 원도심 투어 등, 전시. 체험마당에 짚과 한판, 중구전통공예품전, 키즈존, 체험부스 운영 등이 있다.

 

 

 

울산마두희축제의 프로그램으로는 울산큰줄당기기 '마두희'는 6월 8일 16시부터 20시가지 학성로 시계타 사거리에서 펼쳐진다. 집결장소는 동군, 서군이 태화강 체육공원에 모여, 동군은 채화강 체육공원에서 육갑문, 큐빅광장, 중앙호텔, 서군은 태화강 체육공원에서 육갑문, 큐빅광장, 중앙호텔로 이동한다. 5월 31일까지 홈페이지 또는 각 동 주민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녀 참가비는 6,000원이며 선착순 4,000명 마감이다. 참가자에게는 기념품으로 기념티셔트, 5,000원 상당의 마두전을 증정한다. 마두전은 축제기간 중 화폐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퍼레이드 댄싱대회는 6월 8일 15시부터 18시까지 중구 원도심 일원에서 마두희 축제 테마곡 자유댄스 경연대회가 펼쳐진다. 마두희 축제 테마곡 지정 플래시몹 안무 숙지가 필수이다. 심사위원은 시민구성 6명으로 세대별 10!60대 각 1명과 댄스전문가 4명을 위촉하며 시상내역은 대상 200만원, 금상 100만원, 은상 70만원, 동상 50만원, 인기상 50만원이다.

 

 

골목 줄당기기는 유치부는 6월 7일 10시부터 12시까지, 초등부는 6월 7일 14시부터 17시까지, 성인부 동대항전은 6월 8일 13시부터 15시 30분까지, 성인부의 기관, 기업, 동호회, 단체 등은 6월 9일 15시부터 18시까지 구 중구문화원 앞인 평생학습관 앞에서 펼쳐진다. 5월 31일까지 접수가 가능하며 참여인원은 유치부 30명, 초등부 각 30명, 성인부 각 20명, 동대항 남녀 각 20명으로 여성 5명이 필수이며, 동호회 및 단체는 각 15명으로 여성 5명이 필수이다, 성인부는 신분증 지참으로 2000년생 촐생자에 한함, 운영방법은 예선 단판, 4강 부터 3판 2선승제,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마두희 줄제작, 기원제, 프린지공연, 체험, 먹거리부스 등이 있다. 참가안내로는 큰줄당이기기마두희, 골목줄당기기 퍼레이드 댄싱대회, 제2회 전국마두희예술 UCC공모전, 마두희축제 사진 공모전, 전통혼례이벤트, 자원봉사자 모집 등이 있다.

 

 

울산에는 울산마두희축제를 비롯하여 다양한 축제가 펼쳐진다. 울산 축제에는 울산대공원 장미축제, 울산 고래축제, 울산 마두희축제, 태화강 봄꽃대향연, 한복입은 봄 페스티벌, 울산 쇠부리축제, 울산옹기축제, 대운산 철쭉축제, 별빛, 꿈을 그리다-울산대공원 장미원 빛축제, 울산 간절곶 해맞이, 대왕암 해맞이, 삼산디자인거리 눈꽃 축제, 천하제일 화풀이 올림픽, 처용문화제, 한복련, 울산 119안전문화축제, 울산배축제, 한글문화예술제, 고복수 가요제, 성남 댄싱나이트데이, 태화강국제설치미술제, 라스트바캉스 태화강 치맥 페스티벌, 울산 워터버블페스티벌, 울산태화강대숲납량축제, 울산 썸머 페스티벌, 울산조선해양축제, 장생포 맥주축제, 장생포 해수영장, 축제유랑단-기차/비행기를 통째로 빌렸다!, 장생포 터치런, 어른이놀이터 등이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