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행주산성에서 호수공원까지 평화누리길 고양 첫째길

 

평화누리길은 2010년에 개장되었으며 DMZ 접경지역을 잇는 대한민국 최북단의 걷기 코스이다. 김포에서 시작해 파주와 고양, 연천으로 이어지는 189km 코스 중 행주산성에서 일산 호수공원에 이르는 고양 첫째길은 산과 강, 도시와 농촌마을을 두루 경험할 수 있는 길이다. 더불어 행주산성에서는 임진왜란의 아픈 역사를, 한강변 철책 구간에서는 한국전재의 상처를 확인할 수 있다. 평화누리길 고양 첫째길은 행주산성에서 시작된다. 임진왜란 당시 바다의 이순신과 함께 혁혁산 무공을 세웠던 권율 장군이 열배나 많은 왜군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었던 곳으로 천혜의 요새인 행주산성이 있다.

 

행주산성은 임진왜란의 격전지이자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하는 곳으로 행주산성 정문을 들어서면 늠름한 권율 장군 동상이 관람객들을 맞는다. 권율 장군은 한산대첩, 진주대첩과 함께 임진왜란 3대 대첩으로 꼽히는 행주대첩을 숭리로 이끈 명장이다. 고작 3,000몀의 군대로 3만의 왜군을 물리치는 대승을 거두었다. 산성의 정상에는 행주대첩비가 서 있으며 한강 너머 김포 일대가 한눈에 들어오는 절경이 펼쳐진다. 행주산성에서 내려오면 평화누리길은 한강으로 이어진다. 한강으로 향하는 작은 지방도 양옆에 메타세쿼이아가 줄지어 서 있다. 한강에 도착하면 올림픽대로, 계양산, 행주대교가 나타난다.

 

강을 따라 조금 걸으면 나비와 꽃, 평화와 통일을 바라는 색색의 메모지로 장식한 철조망이 나온다. 원래 이곳에 있던 철조망을 걷어내면서 일부를 남겨놓은 것이다. 평화누리길을 걷는 이들이 분단의 비극을 상징하는 철조망을 보면서 평화와 통일의 의미를 생각하게 만든다. 철조망을 지나 행주대교 앞에 이르면 평화누리길이 마을로 향한다. 마을 길로 우회하여 호수공원을 찾아간다. 철조망과 초소로 이어진 길 너머로 습지와 철새 떼를 볼 수 있다. 마을길은 고양시의 농촌마을로 이어진다. 농촌의 다양한 삶을 보면서 농촌 마을길을 1시간 반쯤 걸으면 일산 호수공원이 나온다.

 

 

올림픽대로는 서울 강동구 강일동 인터체인지에서 강서구 개화동 행주대교까지 한강변 남쪽을 따라 이어진 도시고속도로로 길이 37km, 너비 17.4~42.4m이며 1982년 9월에 착공하여 1986년 5월에 완공되었다. 김포공항에서 한강변 잠실에 위치한 올림픽 주 경기장인 잠실 종합 운동장을 연결하여 1986년 아시안 게임과 1988년 하계 올림픽에서의 외국인 수송을 담당하고자 하는 데도 그 목적이 있었다. 이에 따라 강변북로와 달리 한강 남쪽의 도로에는 올림픽대로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계양산은 인천광역시 계양구 계산동에 있는 산으로 높이 395m로 강화도를 제외한 인천광역시에서 가장 높은 곳으로 계양구의 꽃인 진달래가 유난히 많이 피어있다. 정상에 오르면 사방이 탁 트여 있어 서쪽으로는 영종도와 강화도 등 주변 섬들이 한눈에 들어오며, 동쪽으로는 김포공항을 비롯한 서울특별시 전경이, 북쪽으로는 고양시가, 남쪽으로는 인천광역시가 펼쳐진다. 산 아래에는 계양문화회관과 경인여자대학교, 백용사, 성불사, 연무정 등이 자리잡고 있다. 특히 남단에는 1986년에 도시자연공원인 계양공원이 자리하고 계양산성, 봉월사터, 봉화대의 유적지, 자오당터, 초정지가 있다.

 

행주대교는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외동과 서울특별시 강서구 개화동을 연결하는 다리로 1978년에 구교를 준공하였으며 1995년에 하류쪽 신교를 건설하였도, 2000년에는 상류쪽 신교를 건설하여 경기도 일산 신도시와 서울 강서지구를 연결시켜주고 있다. 김포국제공항 및 인천국제공항으로 진입하는 교통량을 흡수하여 한강 교량의 교통부담을 경감시켜주고 있다. 신행주대교가 건설됨에 따라 그동안 심한 혼잡을 빚었던 경기도 고양시와 김포시, 그리고 서울 서부지역의 한강 남북간 교툥소통이 상당히 원활해졌다.

 

 

일산호수공원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의 널찍한 호수를 중심으로 공원이 펼쳐지고 그 너머로 높은 건물들이 배경으로 들어서 있다. 동양 최대의 인공 호수로 물과 나무 등 자연적 요소를 도입하여 도시인들이 접하기 힘든 자연생태계를 재현한 환경공원으로 1996년 5월 4일 개장하였다. 고양시의 새로운 명소가 되어 수도권 시민들의 새로운 휴식공간으로 각광을 받고 잇다. 호수공원을 둘러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공원 입구의 무인 자전거 대여소를 이용하면 손쉽게 자전거를 빌릴 수 있으며, 자전거를 타고 호수공원을 한 바퀴 도는 방법이다.

 

일산호수공원선인장전시관은 고양시 일산동구 호수로 731, 장항동 906의 일산호수공원내에 자리하고 있으며, 고양시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300여 평의 유리온실과 150여 평의 육묘장으로 구성된 전시관이다. 약 200여 종의 세계 희귀 선인장을 한 곳에 식재, 전시한 흥미로운 체험식 전시관으로 세계지도와 배의 모형을 통해 세계로 진출하는 고양 선인장을 형상화한 모습을 그리고 있다.

 

평화누리길은 1코스는 북한산누리길로 5.48km, 2시간 40분이 소요되며, 2코스는 한북누리길로 6.5km, 2시간 15분이 소요되며, 3코스는 서삼릉누리길로 8.28km로 2시간 15분이 소요되며, 4코스는 행주누리길로 11.9km로 3시간 20분이 소요되며, 5코스는 행주산성역사누리길로 3.7km로 1시간 30분 소요되며, 6코스는 고봉누리길로 6.72km로 2시간 30분이 소요되며, 7코스는 송강누리길로 6.6km로 1시간 40분이 소요되며, 8코스는 고양동누리길로 7.1km로 2시간 40분이 소요되며, 9코스는 호수누리길로 6.24km로 1시간 55분이 소요된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