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경기도 벚꽃축제로 경기도청 벚꽃낭만산책에서 용인에버 벚꽃축제까지

 

 

경기도 벚꽃축제로 다양한 축제를 만날 수 있다. 경기도 벚꽃축제로 만나볼 경기도청 벚꽃낭만산책은 매년 만날 수 있는 벚꽃축제로 경기도청과 청사외곽 산책로, 굿모닝하우스 일원에서 펼쳐진다. 경기도청 벚꽃낭만산책은 산책코스를 걸으면서 다채로운 봄꽃을 만날 수 있는 행사이다. 4월 중순경 3일간 펼쳐진다. 

 

 

벚꽃낭만산책 1코스는 경기도청에서 굿모닝하우스와 서장대를 지나 경기도청으로 돌아오는 1시간 정도 소요된다. 제2코스는 경기도청에서 출발하여 굿모닝하우스와 서장대를 지나 팔달공원을 거쳐 경기도청으로 돌아오는 약 90분이 소요된다. 3코스는 경기도청에서 출발하여 굿모닝하우스를 지나 화성행궁을 돌아보고 도청으로 오는 약 2시간이 소요된다.

 

수원에서는 경기도청 벚꽃낭만산책과 더불어 가볼만한 벚꽃명소가 많다. 서호공원은 호수 둘레에 벚꽃길이 만들어져 데이트코스이며, 화성 축성 당시에 만든 인공 저수지인 만석거 호수둘레도 벚꽃을 보러 많은 시민들이 찾는 곳이다. 광교산의 광교저수지 수변 산책로에는 25년생 벚나무 수백그루가 봄이면 벚꽃터널을 만들어낸다.

 

 

 

여주흥천 남한강 벚꽃축제 역시 경기도 벚꽃축제로 만날 수 있는 행사이다. 4월 중순경 5일간 여주시 흥천면 귀백리 38-8번지 일원에서 펼쳐진다. 봄꽃 향연의 진수라고 불리고 있으며 흥천면 동쪽의 능북로 7.5km에 이르는 벚꽃길로 수려한 남한강변을 배경으로 빼어난 자연경관을 자랑하며 대내외적으로 각광 받는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여주는 세종인문도시로 세종대왕릉과 효종대왕 그리고 천년고찰 신륵사, 명성황후생가, 국보4호인 고달사지 승탑을 비롯한 명승고적이 많은 고장으로 벚꽃축제가 열리고 있는 여주시 흥천면은 수도권의 젖줄인 남한강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친환경농법으로 대왕님표 여주 쌀은 물론 고구마, 땅콩, 가지, 화훼 등 많은 우수한 농산물을 생산하는 고장이기도 하다.

 

 

영릉은 조선왕조의 능제를 가장 잘 나타낸 능의 하나로 칭성산을 주산으로 하고 청룡, 백호를 이루고 남쪽으로 안산인 북성산을 바라보고 있다. 입구의 홍살문, 정자각, 수복방과 비각, 수라간이 있다. 봉분 둘레에는 12면으로 꾸민 돌난간을 돌렸으며 난간석을 바치고 있는 동자석주에 한자로 12지를 새겨 방위를 표시하였으며, 합장릉임을 알 수 있는 혼유석2개가 있다. 장명등, 망주석, 석양과 석호가 두 쌍식 여덟마리를 밖으로 향하여 배치하였다. 동, 서, 북 3방향에 곡담을 둘렀으며 문인석 2쌍과 무인석 2쌍을 세우고 문무인석 뒤에는 각각 석마를 배치하였다.

 

 

 

세종전은 세종대왕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1977년에 건립한 유물전시관으로 세종대왕의 어진과 당시에 발명항 사용한 과학기구, 악기류와 세종대왕 때에 간행된 책들이 함께 전시되어 있다. 세종전 앞 야외유물전시장에는 해시계, 천상열차분야지도, 자격루, 관천대, 측우기, 혼천의, 간의 등 15점의 각종 복원유물들이 전시되어 있어 세종시재의 과학기구들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문화재청에서 대왕의 탄신일은 양력 5월 15일에 수모제전, 전주이씨대동종약원 영릉봉향회 주관으로 세종대왕 승하일 기신제는 양력 4월 8일에. 소헌왕후 기신제는 양력 4월 28일에 개최된다.

 

 

 

세종대왕의 업적은 한글창제로 정음청을 두고 집현전 학사들을 지도하여 1443년 훈민정음 28자를 연구 창제하였다. 개량활자를 만들어 월인천강지곡, 용비어천가, 농사직설, 고려사, 사강행실도, 팔도지리지, 석보상절, 의방유취 등 귀중한 책을 간행하고 경제욱전을 반포하여 농업을 크게 장려하여 전제와 세제를 정비하였다. 농업을 진흥하기 위해 천문, 지리 등 과학기술을 연구 보급하였으며 천문관측기구와 해시계, 물시계, 측우기 등을 만들었으며 역서와 천문도를 제작하였다. 대마도와 야인을 평정하였으며 음악을 정리하고 악기를 만들도록 하였다.

 

 

 

효종대왕과 인선왕후의 묘인 영릉은 아래 위로 만든 쌍릉 형식을 취하고 있다. 왕릉 바깥쪽으로 나지막한 담을 쌓았으며 봉분을 감싸고 12칸의 난간석을 설치하였다. 동자석에 십이방위 문자를 새겼으며 능에 갖추어진 석물은 석양, 석호 각 2쌍, 상석 1좌, 망주석 1쌍, 문인석, 석마 각 1쌍, 장명등 1좌, 무인석, 석마 각 1쌍이 들어서 있다. 효종은 인조의 둘째 아들로 소현세자와 함께 인질로 8년간 청나라 심양에 볼모로 잡혀가 있었다. 효종은 즉위후 대동법을 실시하고 상평통보를 주조하여 화폐를 보급하고 청나라 정벌을 계획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재위 10년만에 승하하였다.

 

 

 

부천 도당산 벚꽃축제 역시 기대되는 경기도 벚꽃축제이다. 4월 중순경 2일간 부천시 원미구 부천로 264번길 79 도당산 벚꽃동산 야외무대에서 펼쳐진다. 도당산에는 30~40년된 벚나무들이 해마다 봄이 되면 화사하게 꽃망울을 터트린다. 1.8km에 달하는 벚꽃길은 해를 거듭할 수록 봄의 정취와 함께 가족들의 나들이 명소가 되어가고 있다. 도당산 벚꽃축제는 1,000여 그루의 만개한 벚꽃과 오색조명이 한데 어우러져 장관을 이루고 있으며 주민노래자랑, 민간 동아리 장기자랑 등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살펴볼 경기도 벚꽃축제는 용인에버 벚꽃축제이다. 대표적인 경기도 벚꽃축제인 용인에버 벚꽃축제는 4월 중군경 3일간 용인시 처인구 포곡읍 에버랜드로 562번길 38의 용인 에버랜드에서 펼쳐진다. 에버랜드는 벚꽃이 만발한 호암호수 주변과 에버랜드 일대를 무대로 개최한다. 호암호수 일대는 벚꽃링, 벚꽃액자 등 다양한 포토스팟이 조성되며 포토스팟마다 사진이 가장 잘 나올 수 있게 전문가의 가이드 사진을 배치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에버랜드 공식 SNS에서는 벚꽃축제 인증샷 이벤트를 진행해 에버랜드 연간이용권, 1일 이용건 등 푸짐한 선물도 증정한다. 축제 기간에는 정문에서 호암호수까지 무료 셔틀 버스를 운행한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