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화성국제테마파크, 한국판 디즈니랜드 만날 수 있을까?

 

 

한국판 디즈니랜드를 꿈꾸는 화성국제테마파크는 어떻게 될까? 화성국제테마파크는 송산그린시티가 '복합관광단지'로 새롭게 선을 보이게 된다. 송산그린시티 국제테마파크 복합개발 사업에 신세계프라퍼티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다. 총 사업비 4조 5700억원을 투자해 약 418만 ㎡규모의 부지에 글러벌 수준 공연장과 호텔, 쇼핑몰을 조성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다.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약 70조원에 이를 전망이며 11만명의 고용창출효과도 기대하고 있으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송산그린시티 국제테마파크 복합관광단지는 2021년 첫 삽을 목표로 2016년 테마파크 1차 개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안산선 서해선 복선전철에 테마파크역이 개설되면 송산그린시티가 향남역에서 불과 3정거장 거리에 위치한다. 서울에서도 1시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해 유동인구가 많아질 것으로 보여진다. 화성국제테마파크는 빼어난 수변 경관과 공룡알 화석지 등 해외 다른 테마파크에 없는 특징을 갖추고 있으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테마파크로 말들고자 하고 있다.

 

 

경기 화성시 송산그린시티 동편에 들어설 화성국제테마파크는 일본의 대표 놀이공원인 '유니버설 스튜디오 재팬'규모의 약 6배에 달한다. 이 지역에 직접 투자는 신세계가 맡아서 하고 컨소시엄은 스타필드를 운영하는 신세계프라퍼티와 신세계건설로 구성되었다. 롤로코스터 등 짜릿한 놀이기구, 가족 휴양용 워터파크, 공룡 탐험파크, 장난감 나라 등 크게 4가지 테마로 공원이 조성된다. 객실 1000개 규모의 호테르 쇼핑몰과 K팝 공연장, 골프장도 지어져 아시아 대표 '테마파크 타운'이 수도권에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

 

 

화성국제테마파크는 2021년 착공하면 2026년 테마파크 1차 개장까지 7년, 2031년 완전 개방까지는 12년이 걸리는 대공사이다. 완공되면 국내에는 2022년 개장 예정인 춘천 레고랜드, 올 상반기 착공하는 영종도 리조트 까지 대형 테마파크 3곳이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해선 일본과 중국 테마파크들과 글로벌 경쟁도 치러야 한다. 일본에선 2020년 도쿄올림픽에 맞춰 수퍼 닌텐도 월드가 문을 연다. 중국 베이징에선 65억달러가 추자된 아시아 최대 규모 유니버설 스튜디오가 2021년 문을 열 예정이다.

 

 

화성국제테마파크가 생기면 기존의 화성의 여행지와 함께 관광지로서의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화성의 대표적인 여행지를 살펴보면 먼저 제부도는 화성시 서신면에 자리하고 있으며 송교리 해안으로부터 서쪽으로 약 2km 떨어져 있다. 북쪽으로 대부도, 선감도, 탄도, 불도 등이 있다. 섬 중앙의 62.5m를 최고봉으로 약간의 구릉지가 있을 뿐 대부분의 지역이 평지를 이룬다. 시해안은 수심이 얕고 사빈이 발달하여 해수욕자으로 개발되었는데 썰물 때에는 간석지를 통하여 동쪽 해안이 육지와 이어진다. 모세의 기적으로 잘 알려진 바닷길은 하루에 2변이 열리는데 포장이 되어 자동차로 통행할 수 있다.

 

 

궁평항은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로 1049-24, 궁평리 689에 자리하고 있으며 경기도 유일의 국가어항이자 대표적인 관광어항이자 공룡알화석지이다. 궁평은 옛날 궁궐에서 관리하던 들녘으로 궁들이라고도 하다가 한자로 궁평이 되었다. 해수욕장으로 활용되는 모래해변과 건강한 갯벌, 울창한 해송 숲과 각종 수산물이 풍부한 어항, 광대한 간척지까지 두루 갖추고 있다. 궁평항 근처에는 궁평어촌체험마을에서 운영하는 갯벌체험장과 궁평유원지가 있고, 해송숲도 조성되어 있다. 궁평항의 남쪽 방파제에는 길이 193m의 잔교형 바다낚시터가 설치되어 있다.

 

 

전곡항은 화성시 서신면 전곡리에 자리하고 있으며, 제부도와 누에섬과 마주하는 항구이다. 인근의 제부도, 궁평항, 화성호 등과 연계한 서해안 관광벨트 개발계획에 따라 전국 최초로 레저어항 시범지역으로 선정되어 다기능 테마어항으로 조성되었다. 서신면과 안산시의 대부도를 잇는 방파제가 항구 바로 옆에 건설되어 밀물과 썰물에 관계없이 24시간 배가 드나들 수 있다. 요트와 보트가 접안할 수 있는 마리나 시설이 있으며, 파도가 적고 수심이 3m이상 유지되는 수상레저의 최적지이다.

 

 

국화도는 화성시 우정읍 국화리에 자리하고 있으며, 충청남도 당진군 장고리항에서 배를 타고 20분 거리에 있지만 행정구역상으로는 경기도에 속하며 500m 거리에 걸어갈 수 있는 무인도 토끼섬과 매박섬이 있다. 조선시대에 유배지였던 곳으로 만화리에 속해 만화도로 불리다가 일제강점기에 국화리가 되면서 섬 이름이 바뀌었다. 동쪽 해안은 바위투성이이고 북쪽 해안은 조개껍데기와 모래가 섞인 해수욕장이 있다. 섬 주위에 고둥이 널려 있어 아무나 딸 수 있으며 맛이 뛰어난 김, 우럭, 바지락 등이 많이 난다.

 

 

동탄호수공원은 화성시 송동에 자리하고 있다. 화성시 산척동 산척저수지, 송방천 일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행사는 경기도시공사이다. 전체면적은 1,818,000㎡이며 공원 및 녹지면적은 739,000㎡이다. 동탄 2신도시 남쪽부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최근에 랜드마크로 주목받고 있다. 주변 시설로 주륜장, 티하우스 등이 꾸며질 것이다. 시설에는 창포원, 현자의 정원, 수변문화광장, 네스트가든, 운답원, 제방가로원, 물놀이광장, 다랭이원은 대규모 경사면에 개비온벽과 초화류로 덮인 이색적인 정원이다. 루나쇼는 700m의 저수지를 가로지르는 200여개의 다양한 분수 노즐과 조명, 연무 효과로 구성된 유럽형 뉴미디어 콘텐츠이며 세계최초로 선보이는 코로나 스크린 시스템을 통하여 호수 위 보름달을 연출한다.

 

 

하피랜드는 화성시 팔탄면 시청로 888, 팔탄면 율암리 483-26에 자리하고 있으며, 온천 워터파크 및 허브공원으로 주요 테마 구성이 되어 있다. 이집트풍의 인테리어로 이집트 대사가 극찬을 한 하피랜드는 온천사우나, 워터파크, 24시간 찜질방, 참숯가마, 휘트니스가 마련되어 있으며 찜질방내에는 불한증막, 소금불가마, 스톤테라피, 황토불가마, 아이스방 등의 웰빙시설을 갖춘 최적의 레저공간으로 가족들과의 행복한 휴식처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허브공원은 1천평의 허브식물공원으로 허브전문 매장이 비치되어 있다.

 

 

화성시 우리꽃 식물원은 화성시 팔탄면 3.1만세로 777-17, 팔탄면 매곡리 179-19에 자리하고 있으며, 설악산, 태백산, 한라산, 백두산, 지리산을 주제로 한 한옥형태의 유리온실, 식물탐구원, 희귀식물 등산로 등 총 110,692㎡의 부지에 1,000여종의 우리꽃 식물들이 사계절 살아 숨 쉬는 식물원이다. 전시관, 280년 된 해송인 소망나무, 1천년된 박달나무 뿌리의 천년의 기다림 등의 볼거리와 학생들을 위한 체험학습장, 은행나무 오솔길 및 소나무 숲의 수미터가 조성되어 가족, 연인에게 아름다운 우리 식물과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휴식공간이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