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유아숲체험원, 아이들과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곳

 

 

유아숲체험원은 아이들이 숲의 가치를 직접 체험하고 오감을 통해 자연과 교감하는 자연형 놀이터로 상도근린공원 상도유아숲체험원, 현충근린공원 서달산유아숲체험원 2개소가 조성되었다. 상도유아숲체험원은 500㎡ 규모에 호랑이발톱끼우기, 흔들맛줄건너기, 나무오르기 등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놀이기구를 갖추고 있으며, 숲체험 활동 경험이 없는 아이들을 위해 활동지도 및 숲해설이 가능한 전문인력인 유아숲지도사를 채용해 동작구 직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서달산유아숲체험원은 1만 3000 ㎡면적에 경사오르기, 통나무징검다리 등의 체험시설이 설치되어 있으며, 산림복지전문업체의 위탁으로 운영된다. 아울러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으로 새롭게 조성된 유아동네숲터 및 한뼘정원, 야외학습장 등을 활용해 숲 가족축제 등을 연계 추진 할 예정이다. 체험프로그램은 유치원 및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평일 오전, 오후에 각 3개반씩 총 6개반으로 운영되며, 평일 오후 4시 이후와 주말에는 초등학생 및 가족단위 방문객 등을 위한 특별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흑응산성 참참참 유아숲체험원은 경상북도 예천군 예천읍 흑응로 59-11, 서본리 산 1-1에 자리하고 있으며, 영주국유림관리소가 조성하였으며 산림의 다양한 기능을 체험함으로써 정서를 함양하고 전인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도 교육하는 시설이다. 설계부터 시공까지 유아숲교육 전문가와 관계자 등의 협의를 통해 유아의 발달과정과 감성을 고려한 다양한 시설로 조성하였다. 숲속 공간과 자연물을 활용하여 숲소파, 인디언집짓기 등 야외체험학습장을 조성하고, 줄잡고 오르기, 나무 기어오르기 등 유아들의 모험심과 체력을 증진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하였다.

 

 

파랑새유아숲체험원은 세종특별자치시 연기면 세종리 산379에 자리하고 있으며, 행복도시에서 단풍으로 가장 아름다운 원수산에서 맑은 공기를 마시며 자연을 사랑하는 법을 아이들 스스로 알게 되는 곳으로 20,000㎡ 이상 규모를 가지고 있다. 원수산 입구에서 도보로 약 500m 이동하면 10분만에 원수산 습지생태원을 만날 수 있다. 단풍나무숲으로, 잣나무로 이루어진 유아숲체험원이다.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곳곳에 생물들이 숨어있으며, 날다람쥐 놀이터, 대피소, 숲속문고 등이 있다. 흙놀이장, 목공 놀이장, 물놀이시설, 균형 놀이대, 인디언 집, 경사면 오르기 등 자연과 잘 어우러져 있다.

 

 

 

유성구유아숲체험원은 대전광역시 유성구 계산동 산19-1에 자리하고 있으며, 학의 숲 산림공원이 있다. 유아의 대인관계 형성 능력 향상, 자아존중감 향상, 다른 아이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커지며 자연친화적 태도가 눈에 띄게 높아지고 생명에 대한 존중, 동식물에 대한 호기심이 생성되어 자연과 접촉하는 시간이 늘수록 심리적으로는 면역력 향상, 우울감 회복 등의 효과를 보이고, 신체적으로는 근육량, 민첩성이 증가하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입증되어 아이들의 거대한 교실로 자리매김하여 숲해설사가 상주하여 숲해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자작나무와 전나무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천생산성 유아숲체험원은 경상북도 구미시 여헌로 10길 229, 인의동 산 26의 천생산성산림욕장 내에 자리하고 있다. 숲에서 놀며 배우며 자연 속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뛰놀고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숲속 배움 공간이다. 트럼펄린이 두군데 설치되어 있으며, 외나무다리가 마련되어 있어 균형을 잡아볼 수 있다. 짚라인 놀이대가 마련되어 있으며 어린이 등산로를 따라가면 출렁다리도 만나볼 수 있다. 정상 대피소, 십장생조각동산 구구계단이 마련되어 있으며, 계단 하나하나에 번호와 함께 글이 적혀져 있다. 밧줄 체험장, 목공체험장, 징검다리, 그네, 다양한 즐길거리가 마련되어 있다.

 

 

인천대공원 유아숲체험원은 인천광역시 남동구 장수동 272에 자리하고 있으며, 인천대공원 내 습지원에 내에 들어서 있다. 대피소, 하늘데크, 간이화장실, 연못, 텃밭, 밧줄 놀이 등의 주요 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매년 3월부터 11월까지 운영하며 참여대상은 5~7세 어린이로 관내 유치원 및 어린이집 등 단체가 활용하며 유아숲 지도사 4명이 운영하고 있다. 정규반은 연초 참여기관 모집공고를 통해 선발하고 있으며 수시반은 인천의 공원 홈페이지 내 수목원 체험프로그램 예약란을 통해 유아숲 체험원 선착순 예약제를 실시하고 있다.

 

 

서오릉유아숲체험원은 서울특별시 은평구 진관동에 자리하고 있으며, 탑골생태공원 내에 자리하고 있으며, 모래놀이도 할 수 있고 줄타기, 줄오르기 등 몸으로 놀 수 있는 시설도 있다. 숲속향기가 솔솔 나는 서오릉 유아숲체험장이 있다. 아이들은 밧줄 오르기도 하고 나무로 만든 집도 구경하고 모래놀이도 할 수 있고 쉼터도 잘 마련되어 있는 곳으로 숲 체험을 하기에 좋은 곳이다. 아이들이 숲에서 흙을 밟으면서 놀고 숲에서 나는 소리도 들어보고 자연이 움트는 소리와 숨소리를 함께 맡아보자. 인공으로 만드 숲 속의 작은 생태연못인 습지원과 곤충들의 대피소인 곤충호텔이 들어서 있다.

 

 

 

꿈마당유아숲체험원은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송평로 365-334, 내서읍 평성리 619-2에 자리하고 있다. 광주 하남 경암근린공원 유아숲체험원에는 모험놀이터, 열매놀이터, 모래샘놀이터, 토굴 등이 자리하고 있다. 학하동 유아숲 체험원은 대전광역시 유성구 학하동, 계산동 산 19-1에 자리하고 있으며 쉼터, 밧줄놀이, 정자, 모래놀이터, 한글놀이, 숲속오두막, 오소리동굴, 목교, 숲속교실, 짚드린어드벤텨, 인디언집 등이 있다. 별내 유아숲체험원은 남야주시에서 조성하고 운영하는 곳이며, 디자인공원 유아숲 체험원은 경남 양산 물금신도시 내에 자리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다양한 유아숲체험원이 많이 조성되고 있다.

 

 

관악구 선우공원 선우공원 유아숲체험원은 2018년 10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숲에서 뛰놀며 자연을 배우고 환경감수성을 기를 수 있는 곳이다. 요아숲체험원은 자연을 접하기 힘든 도시 아이들이 자연을 배움터로 삼아 작은 동물과 낙엽, 가지, 꽃 등 숲과 교감하며, 정신? 신체 건강을 도모하고 창의력과 집중력ㅇㄹ 기를 수 있는 자연형 놀이터이다. 관악구는 미성동 선우공원 주변 지형을 안전하게 정비한 후 기존 지형을 최대한 살려 10,000㎡ 내외의 규모의 유아숲체험원을 조성했다. 나무 암벽오르기, 나무 평균대, 스파이더 벤치, 트리하우스, 숲속동물원 등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시설이 있다.

 

 

관악산공원 선우지구는 계곡부에 위치하여 도롱뇽, 개구리를 비롯한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는 생태연못과 야생화 관찰 학습장 등 뛰어난 자연환경으로 유아들이 숲을 체험하는데 더 없이 좋은 공간이다. 도심 속 오지탐험! 선우공원 관악산 생태교실, 선우공원 초등 방과 후 숲 놀이 등 다양하고 유익한 공원이용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유아숲체험원이 아이들이 자연속에서 놀이와 학습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찾고 건강한 체력을 키울 수 있으며 감성 발달과 흥미를 유발하는 놀이시설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관악구는 유아자연배움터 확대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행하여 선우공원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총 10개소의 유아숲체험원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선우공원 유아숲체험원은 기존의 선우생태체험프로그램과 연계해 운영되고 있으며, 2019년부터는 정기 이용기관을 모집해 무료로 운영될 예정이다. 유아숲 체험원은 숲을 접하기 힘든 도심 속 아이들이 자연을 벗 삼아 뛰어놀 수 있는 자연배움터이다. 이곳에서 아이들이 자연과 인간의 공존, 배려, 나눔 등을 스스로 터득할 수 잇도록 운영해 나가고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