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포천 가볼만한곳으로 물 위를 걷는 산정호수 둘레길

 

 

포천 가볼만한곳으로 산정호수는 포천하면 빼놓을 수 없는 국민관광지이다. 포천 가볼만한곳으로는 아름다운 산정호수뿐 아니라 가을철 억새로 장관을 이루는 명성산과 망봉산, 망무봉 등 주변의 작은 산봉우리들이 호수와 어울려 절경을 이루기 때문이다. 호수를 한 바퀴 감싸고 있는 산정호수 둘레길은 걷는 내내 호수가 시선에서 사라지지 않아 산정호수의 진면목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길이다.

 

 

산정호수는 1925년 영북영농조합의 관개용 저수지로 농업용수를 공급하기 위해 축조된 것이다. 산 속에 있는 우물이라는 뜻으로 산정호수라는 이름을 얻었으며 산 안에 있다고 하여 산안저수지로 불리기도 했다. 첩첩산중에 둘러싸인 우물 같은 저수지였으며 그 풍광은 지금보다 아름답지 않았을까 싶다. 1977년 국민 관광지로 지정되면서 끊임없이 변화했다.

 

 

호수와 주변 산세가 빚어내는 풍경만큼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아름답다. 호수와 산은 옛 모습을 그대로 제자리를 지키고 있기 때문이다. 잔잔한 호반을 따라 걷는 산책만큼 좋은 것은 없다. 산정호수에는 호수를 한 바퀴 돌 수 있는 둘레길이 조성되어 있어 산책뿐 아니라 걷기를 좋아하는 사람들로 늘 북적인다. 수변데크길, 송림이 울창한 숲길, 붉은 빛 적송 아래 조성된 수변데크, 조각공원 등 약 3.2km에 이르는 평탄한 길로 남녀노소 누구나 편안하게 걸을 수 있다.

 

 

 

산정호수 둘레길은 한화리조트 앞 하동주차장에서 시작된다. 하동주차장 입구에 자리한 포천갤러리에 들러 포천의 이야기도 둘러보고, 산정호수 안내지도를 한장 얻어 가면 좋다. 하동주차장 왼편으로는 낙천지폭포를 거쳐 김일성 별장으로 바로 올라가는 가파른 길이고, 주차장 오른쪽으로는 음식점 거리를 따라 오르면 해발 363m의 망봉산 자락을 따라 산정호수 제방으로 오르는 숲길이다. 시멘트길이긴 하지만 울창한 활엽수 군락이 펼쳐져 제법 운치 있는 길이다.

 

 

10여 분 걷다 보면 삼거리에 이른다. 왼편으로는 산정호수 제방을 따라 김일성 별장과 수변데크로 이어지고, 오른편으로는 숲길을 따라 상동으로 가는 길이다. 어느 길을 가도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다. 제방길을 걷기 시작하면 산정호수가 서서히 비경을 드러낸다. 제방 건너편으로는 망무봉 산자락이 산정호수를 따라 이어지고, 제방 중간쯤 나서면 망봉산 자락에 가려졌던 명성산이 시야에 들어온다.

 

 

뒤를 돌아보면 붉은 기운을 가득 머금은 망봉산이 기세가 등등하다. 산과 호수, 하늘의 조화가 산정호수의 이름을 드높이지 않았을까? 포천 영중면 양문리에는 38선 휴게소가 있다. 한국전쟁 전에는 38선이 이곳을 가로질렀다. 양문리를 지나 북쪽으로 한참 올라가야 만날 수 있는 산정호수는 한국전쟁이 발발하기 전에는 북한 땅이었다. 산정호수 제방 끝 지점에 김일성 별장이 있는 이유다. 정말 기가 막힌 곳에 별장을 지었다.

 

 

김일성 별장을 지나면 산정호수 둘레길의 백미라 할 수 있는 수변데크가 이어진다. 마치 물 위를 걷는 듯 호수 위에 떠 있는 길이다. 수변데크를 걷던 사람들이 곳곳에 놓인 벤치에 앉아 호수를 바라본다. 머무름이 길다는 것은 그만큼 눈으로 보고 마음에 새겨 더 오래 기억하려는 것일 것이다. 김일성 별장을 지나 수변데크로 내려가는 길에서 산정호수와 명성산의 자태가 가장 아름답게 빛난다. 수변데크 끝자락에 있는 광장도 호수의 풍광을 가장 아름답게 담을 수 있는 곳이다.

 

 

 

수변데크를 뒤로하고 숲길로 접어드는 발길이 마치 마지못해 떠밀려가는 듯하다. 숲길은 그 나름대로 또 다른 풍경을 선사한다. 숲 사이로 펼쳐지는 호수가 신선하다. 제법 굵은 소나무와 참나무들 사이로 폭신폭신한 오솔길이 이어진다. 호수 한가운데 떠다니는 오리배들이 한가롭다. 산정호수의 가장 북쪽에 이르면 호수 건너편으로 이끼 낀 암반처럼 초록빛을 이고 있는 명성산이 아름다운 자태를 뽐낸다. 망봉산과 망무봉이 찾아와 호수와 어우러진다.

 

 

붉은 기운을 가득 머금은 적송 군락 아래로 수변데크가 또 한차례 이어진다. 적송 군락을 지나는 사람들의 모습에 대조되는 적송의 자태가 제법 우람하다. 적송 군락을 지나면 단풍나무와 잡목이 터널을 이룬다. 단풍나무 연둣빛 이파리가 유난히 싱그럽다. 산정호수가족호텔과 상동주차장을 지나면 망봉산 자락을 끼고 숲길이 이어진다. 처음 출발했던 산정호수 제방길이 나타난다.

 

 

산정호수 둘레길은 잔잔한 호반처럼 여유로움이 툭툭 묻어나는 정겨운 길이다. 제방길, 수변데크길, 오붓한 숲길, 적송길이 차례로 이어져 지루하지 않게 걸을 수 있다. 수변데크가 끝나는 지점부터 <신데렐라 언니>촬영지로 이어지는 구간을 제외하면 유모차도 충분히 다닐 수 있을 만큼 평평한 길이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