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진주남강유등축제 2022 꼭 가보고 싶은 축제

 

 

진주남강유등축제는 2022년 10월 10일부터 2022년 10월 31일까지 진주성과 남강일원의 하천과 사적지에서 펼쳐진다. 진주에서 남강에 띄우는 유등놀이는 우리 겨레의 최대 수난기였던 임진왜란의 진주성 전투에 기원하고 있으며 1592년 10월 충무공 김시민 장군이 3,800여명에 지나지 않는 적은 병력으로 진주성을 침공한 2만 왜군을 크게 므찔러 민족의 자존을 드높인 진주대첩을 거둘때 이용한 샛불, 유등, 풍등 등을 오늘에 되살린 축제이다.

 

 

성밖의 의병 등 지원군과의 군사신호로 풍등을 하늘에 올리며, 횃불과 함께 남강에 등불을 띄워 남강을 건너려는 왜군을 저지하는 군사전술로 쓰였으며, 진주성 내에 있는 병사들과 사민들이 멀리 두고 온 가족에게 안부를 전하는 통신수단으로 이용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1593년 6월 왜군에 의해 진주성이 적의 손에 떨어지는 통한의 계사순의가 있고 난뒤부터는 의롭게 순절한 병사들과 사민의 매운얼과 넋을 기리는 행사로 오늘까지 이어져 진주남강유등축제로 자리잡았다.

 

 

본행사는 개체식의 초혼점등, 소망등 달기, 추억의 유등 띄우기, 유등 띄우기, 전래동화, 한국의 풍습 등, 한국의 등, 세계풍물등 전시, 진주성 햇불길 전시, 세계의 귀신 전시, 창작등 전시, 속담 등 전시, 전국 지자체 상징등 전시, 종교 참여등 전시, 읍면동 상징 등 전시, 기관.기업 등 전시, 진주성 전투 재현 등 등이 있다.

 

 

체험 참여행사에는 소망등 달기, 유등 만들어 띄우기, 시민참여 등 만들기, 사랑의 다리 부교 건너기, 전통놀이, 유람선 타기, 사랑 고백 이벤트, 소원성취나무등 체험, 박물관 문화체험, 진주교 테마길 조성, 캐릭터 등 사진 찍기, 한복체험 행사 등이 마련된다.

 

 

부대행사에는 수상 불꽃놀이, 드론 아트쇼, 남가람 어울마당 공연, 세계 풍물거리 운영, 진주음식튼잔치, 농특산품 판매장 운영, 수상등카페 운영, 유등과 함께하는 시인들, 대한민국 등 공모대전 전시 등이 추진된다.

 

 

축제 기간 동안 남강 양안에서 아군 및 왜군 복장을 갖추고 아군과 왜군의 등과 불화살, 물대표, 조총, 횃불 등으로 진주성 대첩을 재현하고 있다. 한국, 중국, 타이완, 일본, 홍콩 등 각국의 대표적인 등을 감강에 설치하여 비교 관람할 수 있으며 국내 각 지역의 전통등을 전시하여 볼거리를 풍서하게 하고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