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설악산 공룡능선과 함께 오르기 쉬운 설악산 등산코스

 

설악산 등산코스 중 설악산 공룡능선은 설악산의 진면목을 보여주는 최고의 인기 코스이다. 설악산 공룡능선은 용아장성과 함께 설악산을 대표하는 암봉능선으로 소공원을 시작으로 비선대를 지나 금강불부터 시작하여 오색으로 하산하는 코스를 이용할 수 있다. 설악산 국립공원 제 1경인 공룡능선을 탐방하는 이 코스는 편도 19.1km, 소요시간은 약 14시간 40분이다. 빼어난 경관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코스이지만 그만큼 탐방시간이 길고 험한 코스가 이어지니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설악산 등산코스 중 대청봉을 오를 수 있는 코스로는 크게 4가지 코스가 있다. 각 출발지점으로는 오색분소, 백담사, 한계령 탐방지원센터, 소공원이 있다. 첫번째로 오색분소에서 시작하는 코스는 대청봉을 가장 빨리 오를 수 있는 최단거리 코스이다. 오색분소에서 남설악 탐방지원센터를 시작으로 설악폭포를 지나 대청봉에 오르는 코스로 편도 5km, 소요시간은 4시간이다. 숲속 산행이라 전망이 좋지는 않지만 반대로 자연과 하나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백담사 코스는 우리나라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봉정암을 만날 수 있는 코스로 1박 2일 코스로 진행해야 한다. 백담사를 시작으로 봉정암을 지나 대청봉과 희운각 대피소, 비선대를 거쳐 소공원으로 이어진다. 백담사 코스는 비교적 경사가 완만하며 맑은 계곡과 아름다운 산세를 감상할 수 있지만 장시간 이어지는 코스이기 때문에 준비를 철저히 해야된다.

 

 

 

한계령 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하는 코스는 단시간에 대청봉에 오를 수 있는 코스로 대청봉과 희운각 대피소 구간을 지나 비선대를 거쳐 소공원으로 내려오는 코스이다. 약 19.3km, 소요시간은 12시간 정도이다. 빠르게 대청봉을 만날 수 있지만 그만큼 산이 거칠고 힘든 코스이다. 하지만 공룡능선과 중청, 대청 등의 풍광을 볼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코스 중 하나이다.

 

 

 

 

마지막으로 소공원에서 출발하는 코스는 특히 1박 2일로 산행을 계획하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코스이다. 소공원과 비선대, 희운각, 대청봉, 설악폭포, 오색분소로 이어지는 구간으로 16km, 10시간 40분이 소요되는 코스이다. 희운각에서 중청과 오색으로 이어지는 코스는 급경사지여서 특히 조심해야 하며 중청에서 대청까지 구간은 바람이 센 점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한편 설악산을 가장 많이 찾는 시기인 가을에 단풍을 제대로 구경할 수 있는 코스가 있다. 약수터 탐방지원센터에서 다섯가지 맛이 난다는 오색약수를 맛본 후, 선녀탕과 금강문을 지나 용소폭포 탐방지원센터를 찾아가는 코스로 3.2km로 1시간이 소요된다. 약수와 온천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코스로 기이한 암석과, 수정처럼 맑은 계고, 오색의 단풍이 어우러진 코스이다. 용소폭포는 옛날 도적들이 이곳에서 엽전을 만들었다하여 주전골로 불리기도 하는 곳으로 수정처럼 맑은 계곡과 기이한 암석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산세가 뛰어나고 가을에는 단풍이 장관을 이룬다.

 

 

설악산국립공원은 우리나라에서 1970년에 다섯 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1965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국제적으로도 그 보존 가치가 인정되어 1082년 유네스코로부터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어 관리되고 있다. 인제군과 고성군, 양양군과 속초시에 걸쳐 있는데 인제 방면은 내설악, 한계령~오색방면은 남설악, 그리고 속초시와 양양군 일부, 고성군으로 이뤄진 동쪽은 외설악이라고 부근다. 대청봉을 비롯하여 소청봉, 중청봉, 화채봉 등 30여개의 높은 산봉우리가 있다.

 

 

설악산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설악산 케이블카이다. 설악산 케이블카는 설악산국립공원 소공원내에 위치해있으며 해발 700m인 권금성 구간을 왕복 운행하고 있다. 1970년 처음 케이블카가 설치되었으며 2002년에는 최신 기술을 도입한 케이블카로 재설치하였다. 설악산 케이블카를 이용하여 권금성에 누구나 쉽게 오를 수 있게 되었으며 권금성 정상에서는 멀게는 동해바다부터 울산바위와 토왕성 폭포 등의 경치를 바라볼 수 있다.

 


케이블카는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사전 예약을 받지 않는다. 요금은 왕복요금으로만 구입할 수 있으며 중학생 이상 성인은 1만원, 초등학생까지는 6천원, 36개월 이하는 무료이다. 케이블카 이용요금은 설악산 국립공원 주차장이나 문화재 관람료와는 별도로 지불해야 한다. 경로나 단체 요금 할인이 없다는 것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며 장애 1, 2급, 국가유공자, 속초시민에 한해서 할인요금이 적용된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