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성환이화시장은 예술작품이 시장에 설치된 천안의 예술시장

 

 

 

성환이화시장은 미술관을 품은 예술시장으로 충남 천안시 서북구 성환웁 성환시장길 7에 자리하고 있다. 중소기업청과 천안시 그리고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최하고 성환이화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단과 상인회가 주관한 성환이화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이 2013년 5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진행되었다.

 

 

성환이화시장은 매달 1일과 6일에 오일장이 열리고 있으며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열악한 주변 환경과 사업단장 중간 교체 등 수많은 난관으로 인해 한때 어려움을 겪기도 했으나 기존 전통시장에 예술시장을 접목해 활성화사업의 새 모델을 창출하며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고있다.

 

 

문화예술마케팅전략과 공공예술을 접목하여 새로운 문화관광형시장 유형을 창조한 성환이화시장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단은 미술관을 품은 예술시장 콘셉트에 따라 문화관광과 쇼핑이 가능한 특색있는 시장을 탄생시켰다. 가장 눈에 띄는 사업은 전통시장 최초로 유리기반의 성환이화시장 거리미술관을 조성하여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갖춘 문화관광명소를 만들었다는 점이다.

 

 

 

지역문화자원과 장터를 형상화한 40여점의 유리공예작품과 바닥 아트 그리고 색채 디자인 계획에 의거하여 진행된 점포 아트페인팅, 자투리공간을 활용한 아룸조형공원 등 시장골목 150여 m가 아기자기하고 볼거리 가득한 예술거리로 재탄생하여 천안 성환지역을 대표하는 매력젹인 관광 명소가 되었다.

 

 

 

핵심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였던 성환순대타운 브랜드화사업도 성환순대를 전국적인 명물로 탄생시켰으며 성황이화시장 순대타운 네이밍과 상징간판 건립을 시작으로 순대 커팅식과 품평회전 개최, 성환순대 브래드화 선언 등을 통해 명품수제순대의 명성을 알리는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스토리 블로그와 웹진 발간 등  성환순대 스토리개발과 지속적인 홍보활동은 주말마다 수천명의 관광객이 찾아올 만큼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성환이화시장은 문화관광형시장육성사업을 통해 전국에서 가장 많은 예술콘텐츠를 보유한 예술시장으로 거듭났고 문화관광과 쇼핑이 가능한 매력적인 명소로 만들기 이해 사업단은 150여 점 이상의 예술작품을 시장에 설치하여 문화관광형시장으로 도약하는 기반을 구축하였다. 열악한 환겨의 전통시장일지라도 지역과 시장의 특색을 살려 개발한다며 지역과 상딘들의 희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점이 가장 큰 성과였다고 한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