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백제문화제와 함께 둘러볼 공주한옥마을과 계룡산자연사박물관

 

 

백제문화제를 관람해보고 공주한옥마을과 계룡산자연사박물관 등의 여행지도 함께 둘러보자. 이번에 살펴볼 공주한옥마을과 계룡산자연사박물관과 함께 만나볼 백제문화제는 2021년 9월 25일부터 10월 3일까지 충청남도 공주시 금벽로 368 금강신관공원 일원과 부여읍 백강로 135의 구드래 일원에서 충청남도와 부여군, 공주시 주최로 펼쳐진다. 백제문화제는 한국의 대표적인 역사문화관광축제로 백제역사지구를 기반으로 백제의 후예들과 관광객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소중한 문화유산이다. 1955년 부여지역 유지들이 뜻을 모아 부소산성에서 백제 3충신을 기리는 백제대제를 지내고 백마강변에서 망국의 원혼을 위로하는 수륙제를 거행한 것이 백제 문화제의 출발이다.

 

 

 

1966년 공주시가 참여하였으며 1979년부터 2006년까지 공주시와 부여군이 격년제로 개최하여왔다. 백제문화제를 세계적인 축제로 육성하기 위해 2007년부터 충청남도, 공주시, 부여군이 백제문화제추진위원회를 창립하여 통합 개최하고 있으며, 2010세계대백제전을 계기로 세계적인 역사문화축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서사적 축제로 "열린 문화, 강한 백제"라는 주제로 "갱위강국 ㅇ웅진, 백제문화의 꽃 사비"라는 부제로 화려하게 펼쳐진다. 

 

 

 

공주한옥마을은 공주시 과놩단지길 12 웅진동 337에 자리하고 있으며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어울림의 미학이 있는 곳으로 한국전통난방으로 구들장 체험이 가능한 신 한옥으로 가족여행, 수학여행, 기간.단체의 워크숍 등 관광과 휴양이 어우러진 힐링 공간이다. 백제문화를 체험으로 배울 수 있는 전통문화체험이 마련되어 있으며 한옥마을 곳곳에 휴식공간과 한옥마을 둘레길을 걸어보거나 자전거를 빌려타고 작은도시, 옛도시 문화유적을 만나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은 자연경관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계룡산 국립공원 자락의 공주시 반포면 임금봉길 49-25 학봉리 511-1에 자리하고 있으며 12,103평의 부지에 연 건평 3,691평이며 지상 3층, 지하 1층으로 1층의 뮤지엄샵, 1층 강당, 1,2,3층의 영상실로 구성되어 있다. 바닥면적은 1,110평으로 장애인을 위한 엘리베이터와 점자 안내판이 마련되어 있으며 뮤지엄샵에서는 다양한 문화 상품과 공룡 모형, 교육 자료 등을 구입할 수 있다.

 

 

 

계룡산자연사박물관은 국내 최대 규모와 최다 소장품을 자랑하는 교육과 체험의 명소로 강당은 첨단 미디어 시설이 완비되어 각종 세미나 및 학회 등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영상실에서는 영상을 통한 과학적이고 사실감 넘치는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계룡산의 아름다운 경치를 보면서 쉴 수 있는 카페테리아도 있다. 실물고룡화석이 복원된 공룡 홀, 생명의 땅 지구, 암석과 보석, 동물의 세계, 바다의 세계, 곤충의 세계, 자연과 인간관, 미라보존관 등 우주의 탄생에서 현재에 이르기까지  역동적인 전시가 호기심과 탐구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소장자료는 지질 분야의 공룡화석, 운석, 광물 등 60,870점, 육상 생물 분야의 조류, 포유류, 곤충, 식물 등 25,396점, 해양 생물 분야의 어류, 갑각류, 연체류 등 92,982점, 민속 자료 분야의 복식, 장신구, 도자기 등 92,982점 등이 있다. 개관 전시에 총 4,500점이 선을 보였으며 수장고에 202,748점이 보관되어 있다. 뮤지엄샵에서 다양한 문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