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한국의 산사 7곳,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만나는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

 

한국의 산사 일곱 곳이 새 유네스코 세계유산이 되었다.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을 세계유산중 문화유산 목록에 등재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한국의 산사'는 경남 양산의 통도사, 경북 영주 부석사, 경북 안동 봉정사, 충북 보은 법주사, 충남 공주 마곡사, 전남 순천 선암사, 전남 해남 대흥사의 7개 사찰로 구성되었다. 산사에서 선을 수행을 하는 전통은 이제 한국에만 남아 있는 것으로 서기 7~9세기 창건 후 현재까지 한국 불교의 깊은 역사성을 인정받았다.

 

 

경남 양산의 통도사는 양산시 하북면 통도사로 108 지산리 583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국 3대 사찰의 하나로, 신라 선덕여왕 15년인 646년에 창건되었으며, 부처 진신사리를 모신 사찰로 불보 사찰이라고도 한다. 통도사라고 한 것은 이 절이 위치한 산이 모습이 부처가 설법하던 인도 영취산의 모습과 통함로 통도사라 이름했고, 승려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모두 이 계단을 통과해야 한단ㄴ 의미에서 통도라 했으며, 모든 진리를 회통하여 일체중생을 제도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경북 영주 부석사는 영주시 부석면 부석사로 345 북지리 148에 위치하고 있으며, 한국 화엄종의 근본도량으로 신라 문무왕 16년 676년에 이상이 왕명ㅇㄹ 받들어 창건하였으며, 고려 대표 건축물 무량수전이 있다. 부석사 경내에는 무량수전, 조사당, 소조여래좌상, 조사당 벽화, 무량수전 앞 석등 등의 국보와 3층석탑, 석조여래좌상, 당간지주 등의 보물, 원융국사비 불사리탑 등의 지방문화재를 비롯하여 삼성각, 취현암, 범종루, 안양문, 응향각 등 많은 문화재가 있다.

 

 

경북 안동 봉정사는 안동시 서후면 봉정사길 222 태장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신라 문무왕 12년 672년에 의상이 창건하였다고 전해지며 1972년 봉정사 극락전ㅇㄹ 해체하고 복원하는 공사를 진행할 때 상량문에서 고려시대 공민왕 12년인 1363녕에 극락전을 중수하였다는 기록이 발견되었다.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건물인 극락전이 인정을 받았다. 대웅전, 극락전, 고금당, 화엄강당, 해회당, 적연당, 객료, 양화루, 장경고, 동암, 서암, 덕휘루 등의 건축물이 있다.

 

 

충북 보은 법주사는 보은군 속리산면 법주사로 405 사내리 209에 위치하고 있으며, 553년에 창건되었으며 법이 안주할 수 있는 탈속의 절이라 하여 법주사라는 명칭이 붙여졌다고 한다.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오층목조탑인 팔상전이 있으며 쌍사자석등, 석련지, 사천왕석등, 마애여래의상, 등의 국보. 보물을 비롯하여 원통보전, 세존사리탑, 사천왕문, 희견보살, 복천암 수암화상탑, 복천암 학조등곡화상탑 등의 지방문화재가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많은 유물을 가지고 있다.

 

 

충남 공주 마곡사는 공주시 사곡면 마곡사로 966 운암리 567의 태화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신라 선덕여왕 9년인 640년에 자장이 창건하였으며, 전란을 피할 '승지'로 알려져 있다. 대웅보전, 대광보전, 영산전, 사천왕문, 해탈문 등이 있다. 사보로는 5층 석탑, 범종, 괘불, 목패, 세조가 타전 연, 청동 향로가 있고 보물 등이 있다. '춘마곡추갑사'라는 말이 전해져 오며 봄 경치는 마곡사이며 가을경치는 갑사라고 하여 뛰어난 경치를 자랑하고 있다.

 

 

전남 순천 선암사는 순천시 승주읍 선암사길 450 죽학리 802에 위치하고 있으며 529년 또는 875년에 창건되었다고 하며, 전통적인 수련 도량이다. 선종, 교종 양파의 대표적 가람으로 조계산을 사이에 두고 송광사와 쌍벽을 이루었던 수련도량으로 유명하다. 삼층석탑 2기가 있으며, 대웅전은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제41호로 지정되어 있다. 천년고찰 한국의 전통산사의 법통과 풍광이 전승되고 있는 한국불교 태고종의 총림 조계산 선암사이다.

 

 

전남 해남 대흥사는 해남군 삼산면 대흥사길 400 구림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426년, 514년, 895년 창건설이 있으며, 호국 정신과 차문화로 이름을 알리고 있는 대한불교 조계종 제22교구의 본사로. 임진왜란 때 서산대사가 거느린 승군의 총본영이 있던 곳으로 유명하며, 경내에는 대웅보전, 침계루, 명부전, 나한전, 백설당, 천불전, 용화당, 도서각, 표충사, 서원, 서산대사기념관, 대광명전, 만일암 등과 많은 당우가 있으며, 보물로 웅진전전, 3층석탑, 국보로 북미륵암 마애여래좌상이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