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통일의 염원이 담긴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와 파주 오두산 통일전망대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와 함께 파주 오두산 통일전망대를 알아보고 통일의 그날을 기대해보자. 이번에 살펴볼 여행은 통일관광으로 가볼만한곳이다. 파주 오두산 통일전망대와 더불어 알아볼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는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 금강산로 481 마차진리에 위치하고 있다. 동해안 지역의 금강산 비로봉과 해금강을 바라볼 수 있고, 반공교육에도 도움을 줄 목적으로 1984년 2월 9일 준공하였다. 1층은 멸공관으로 민족의 얼, 멸공의 의지, 통일을 향한 전진 등 3실로 세분해 6.25전쟁 당시부터 현재까지의 각종 무기와 장비, 금강산의 대형 모형, 사진 등이 전시되어 있다. 2층은 북쪽 면은 모두 유리창으로 만들어 금강산과 해금강을 한눈에 볼 수 있다.

 

< 사진출처 통일전망대 >

 

전망대 주변에는 통일기원범종과 던진십자철탑, 민족웅비탑, 마리아상, 통일미륵불, 351고지 전투전적지 등이 있다. 전망대에서는 금강산의 일출봉, 월출봉, 채하봉, 육선봉과 집선봉, 세존봉, 옥녀봉, 신선대, 관음봉 등 금강산의 대표적인 봉우리를 볼 수 있다. 최고봉인 비로봉은 맑은 날에만 보인다. 가까운 해금강의 만물상, 부처바위, 백바위, 구선봉 외에 선녀와 나무꾼의 전설로 유명한 강호 등 해금강 전체를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고성 여행지에는 고성군 현내면 금강사로 481 마차진리의 통일전망대, 고성군 토성면의 낚시와 해수욕을 즐길 수 있는 사계절 해변인 봉포해수욕장, 고성군 죽왕면의 경관이 아름다운 송지호해수욕장, 고성군 간성읍 꽃대마을길 175 어천리의 관광농원이며 팜스테이의 하늬라벤더팜, 고성군 거진읍 거지리의 국가어항인 거진항, 고성군 현내면의 동해안 취북단의 항구인 대진항, 고성군 죽왕면 오봉리의 중요민속자료인 100년 가까이 된 기와집 20여채와 초가집 30여채의 왕곡마을 등이 있다.

 

 

 

파주 오두산 통일전망대는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필승로 369 성동리에 자리하고 있으며 1992년 9월 8일 개관하였다. 오두산은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는 지점에 자리하고 있으며, 예로부터 서울과 개성을 지키는 군사적 요충지로 고려 말에 쌓은 산성이 남아 있는 곳이다. 산 정상에 세워진 통일전망대는 지상 5층, 지하 1층의 석조건물로서, 해발 140m의 높이에 자리잡은 원형전망실에서는 북쪽으로 개성시의 송악산이 보이고 북한 주민드이 농사짓는 모습도 볼 수 있다.

 

< 사진출처 파주 도두산 통일전망대 >

 

파주 오두산 통일전망대의 주변에는 추석과 설날 등 명절을 맞아 이산가족들이 북한에 두고 온 조상들을 추모하는 망배단, 지름 2m, 무게 600kg의 거대한 통일기원북, 조만식 동상 등이 있다. 전망대 내부에는 정부의 통일정책, 통일노력의 발자취, 북한실상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전시실을 운영하고 있다. 1ㅇ츠에 기획전시실, 상설전시실, 2층에는 실향민이 그린 북녘고향 그림 4,000여점, 극장이 있다. 3층 전망실, 4층 전망라운지 등이 있다. 지하 1층에도 분단에 대한 전시가 있다.

 

 

파주 여행지에는 탄현면 법흥리의 국내최대 규모의 예술 마을인 헤이리 예술마을, 광탄면 부흥로 242 창만리의 벽초지문화수목원, 광탄면 기산로 365 기산리의 마장호수, 탄현면 새오리로 69 성동리의 프로방스마을, 탄현면 얼음실로 40 법흥리의 영어 체험학습이 가능한 체인지업캠퍼스, 탑삭골길 260 상지석동의 수목원인 퍼스트가든, 조리읍 장곡로 218 장곡리의 테마공원인 하니랜드 등이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