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완주 대아수목원으로 떠나는 나들이 추천 완주 가볼만한곳

 

 

완주 가볼만한곳인 완주 대아수목원은 전라북도 완주군 동상면 대아수목로 94-34 대아리에 자리하고 있다. 완주 대아수목원은 자연학습 교육, 학술연구, 산림 사료 및 유전자의 보존 전시, 희귀 식물자원 보존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산림 휴양공간과 문화공간, 인간과 생물이 공존하는 자연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1995년 5월 7일 개원하였다. 전라북도 산림환경연구소에서 관리한다.

 

< 사진출처 완주대아수목원 >

 

완주 대아수목원의 시설은 기능별 수목원, 천연림, 건축시설, 편익시설, 교육시설로 구분되며, 기능별 수목원에는 약용수원, 유실수원, 활엽수원, 침엽수원, 밀원수원, 관상수원, 수생식물원, 난대식물원, 난대약용수원, 무궁화원, 표본수원, 동백원, 목련원 등 14개 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열대식물원은 국내 최고 시설을 자랑하는 온실로 열대과수원, 선인장, 다육식물원, 관엽식물원, 흥미 진귀원, 수생물원, 식충식물원, 분재원, 야생화원이 있다. 산림생태체험관에는 자연을 축소해 놓았다.

 

< 사진출처 완주대아수목원 >

 

천연림으로 층층나무, 느티나무, 참나무류, 비목나무, 산벚나무 등이 자라고 있다. 건축시설은 청사, 관리사, 온실, 화장실, 전망대, 안내실, 전시실, 정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편의시설로는 산책로, 약수터, 음료수대, 주차장, 벤치, 간이화장실 등이 있다. 그 밖에 교육시설로 180명을 수용할 수 있는 2개의 숲속교실을 운영하며, 산림공익 및 환경해설판, 수목표찰 등이 설치되어 있다.

 

 

 

산림문화전시관은 대아수목원 개원과 함께한 수목원에서 가장 오래된 전시시설로 지속적으로 내방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보완하고 있다. 지상 1~2층으로 구성된 본 건물은 전시면적이 약 167평으로 1층에는 산림의 역사와 문화, 약용식물, 뿌리공예품 등이 전시되어 있고, 2층에는 버섯의 세계, 임산물의 생산과 이용, 산림생태계 및 각종 식물표본 등 총 33코너 946종 1,094점이 전시 되어 있다.

 

< 사진출처 완주대아수목원 >

 

제1전시실은 산림문화역사실로 임업의 역사와 문명의 발달, 임업과 민속, 풍습, 설화, 임업과 문학예술, 전북 임업의 역사, 대아수목원의 역사, 금낭화자생군락지, 수목원 생태를 알룻 있는 3D영상장치, 치톤치드 발생기 등이 있다. 제2전시실은 약용식물 자원실로 약용식물 알아맞히기 코너, 증상에 따른 약용식물 커너 등이 있다. 제3전시실은 산림생태자원실로 산림의 생성과 지놔, 버섯의 종류별 표본을 전시, 숲속에 서식하고 있는 야생동물과 새, 곤충들의 모형, 목재재감 등이 있다.

 

< 사진출처 완주대아수목원 >

 

금낭화 자생군락지로 유명하며, 수목원 내에는 밀화부리, 뻐꾸기, 노랑턱멧새 등 86종의 조류와 멧돼지, 고라니, 너구리 등 10종의 수류가 서식하고 있다. 이용 시간은 3~10월에는 9시부터 18시, 11~2월에는 9시부터 17시까지이다, 임장료나 주차료는 받지 않는다. 주변관광지로는 대둔산도립공원, 운일암, 화심온천, 동상계곡, 대아저수지 등이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