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생거진천문화축제와 초평붕어마을 붕어찜축제가 있는 진천 여행코스

 

 

생거진천문화축제와 초평붕어마을 붕어찜축제가 열리는 충북 진천으로 여행계획을 세워보자. 이번에 살펴볼 초평붕어마을 붕어찜축제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생거진천문화축제는 충청북도 진천군 최대의 향토문화축제이다. 진천은 예로부터 들이 넓고 수리 시설이 잘 갖추어져 농업이 발달하고 산물이 풍부하여 생거진천(生居鎭川)이라고 불리어 왔다. 1979년 부터 '상산축전'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개최가 되었다. 향토문화축제의 성격 뿐만 아니라 농특산물 판매의 장인 경제축제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 사진출처 네이버이미지 >

 

지난 2016 생거진천문화축제에서는 민속예술경연대회, 민속경기, 장사 씨름대회, 길놀이, 어린이합창단공연, 개막식, 축하공연, 불꽃놀이, 전통혼례식, 조명희 전국 백일장, 평생학습, 주민자치 발표회, 청소년 장기자랑, 우리 고장 역사속 이야기, 골든벨, 삼인삼색트로트 디너쇼, 생거진천 사랑 군민 걷기대회, 한국무용, 통일문화 한마당, 우석대학교 태권도 공연, 생거진천 군민 가요제 등이 있다.

 

< 사진출처 네이버이미지 >

 

부대행사에는 생거진천 평생학습축제, 향토음식경영대회, 향토먹거리장터, 농특산물 전시판매관, 생거진천 건강박람회, 축산물 전시판매장, 기업체 우수제품 홍보판매관 등의 행사가 있다.

 

 

 

초평붕어마을 붕어찜축제는 10월에 충청북도 진천군 초평면 화산리의 초평붕어마을 광장에서 초평붕어마을붕어찜축제추진위원회 주최로 펼쳐진다. 향토음식인 붕어찜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지역의 문화 관광과도 연계하여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2009년 11월 14일 붕어마을 주차광장에서 개최되었다. 공식행사와 경연대회, 부대행사, 상설행사로 나눠 진행한다. 이번 축제에서는 붕어찜 요리 시연과 무료 시식회, 붕어찜 전시 판매대를 운영한다.

 

< 사진출처 네이버이미지 >

 

지난 행사내용을 살펴보면 붕어찜맛나대회, 붕어빵가족선발대회, 맨손물고기잡기, 물고기경주, 가수초청공연, 초평면 주민자치 발표회, 경품추첨 등이 있다. 붕어마을 번영회의 소년, 소녀 및 독거노인 돕기 성금 전달식이 진행되었고, 붕어마을 가수왕 노래자랑과 다양한 축하 공연, 경품 추첨을 진행하여 볼거리와 먹을거리가 풍성한 축제가 되었다. 상설행사로 붕어찜을 포장 할인 판매하고 붕어찜요리 무료 시식회를 열며 시상식과 폐회식으로 행사를 마친다.

 

< 사진출처 네이버이미지 >

 

초평저수지는 충청북도 진천군 초평면 화산리에 있는 저수지로 미호저수지라고도 한다. 충청북도에서 가장 큰 저수지이며 충주호와 함께 가장 유명한 낚시터이다. 1958년에 완공되었다가 용수량이 부족하여 1985년에 다시 댐을 축조하였다. 미호천 상류를 막은 영농저수지로서 얼음낚시로 잘 알려져 있으며 잉어, 붕어, 가물치, 뱀장어가 많이 잡힌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