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평창효석문화제에서 만나는 봉평메밀꽃축제

 

봉평메밀꽃축제인 평창효석문화제는 해마다 9월 초순경 9일간 평창군 봉평면 문화마을 일원에서 열린다. 평창효석문화제에서 만날 수 있는 메밀꽃은 '연인&사랑'이라는 생각을 바탕에 깔고 (사)이효석문학선양회 주최로 펼쳐진다. 봉평메밀꽃축제인 평창효석문화제는 마을 주민이 만들어가는 순수한 축제이며 문학을 테마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한 감동의 축제를 만들어 행복한 축제, 감동의 축제를 실현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다. 주변에 이효석 생가, 이효석 문학 전시관 등이 있어 둘러볼 수 있는 곳이 많이 있다.

 

< 사진출처 평창군청 >

 

 

효석문화제는 현대 단편 소설의 대표작인 '메밀꽃 필 무렵'의 작품 배경지인 봉평에서 자연과 문학이 함께하는 축제로 메밀과 소설의 내용을 담은 다채로운 행사로 축제를 찾은 관광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준다. 메밀꽃의 꽃말은 '연인'으로 작품속의 주인공인 허생원과 성처녀의 애틋한 사랑의 이야기가 방문객들의 감성을 자극하여 사랑하는 모든 분들과 함께 행복하게 즐길 수 있는 가산선생의 문학의 감동과 자연속의 아름다운 메밀꽃, 시골의 옛스러운 모습이 있다.

 

< 사진출처 평창군청 >

 

 

효석문화제는 봉평이 지니고 있는 자연적, 문학적, 지리적 여건을 통하여 향기 있는 문학마을, 아름다운 문학마을을 만들고 청정관강지로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면서 전국 효석백일장을 비롯해서 시화전, 이효석 문학의 밤과 같은 문학 프로그램, 체험마당으로는 소설 메밀꽃 필무렵에 등장하는 메밀꽃밭 둘러보기, 봉숭아 물들이기 체험 등의 자연 프로그램, 전통 메밀 음식 만들기, 전통 민속 놀이 체험 프로그램, 포토존 운영, 경연대회, 공연 및 음악제 등으로 이루어진다.

 

 

 

시골장터와 농특산물판매로 장터분위기를 조성하여 민속놀이와 함께하는 즐거운 전통마당의 전통프로그램에는 메밀음식마당, 메밀아카데미의 메밀국수체험, 메밀자료전시, 봉숭아 물들이기, 대취타 공연, 함께하는 메밀국수 체험, 전통민속공연 메밀타작, 전통 찹쌀떡 치기, 전통민속놀이 등이 있다.

 

< 사진출처 이효석문학관 >

 

 

이효석문학관을 중심으로 문학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생가, 푸른집 체험행사, 문학길에서의 신나는 체험행사인 문학마당의 문학프로그매으로는 전국효석백일장, 메밀꽃 필 무렵 영화상영, 독서토론회, 메밀꽃밭을 걷다, 한책읽기, 소설 속 주인공 체험, 작가와의 만남, 거리백일장, 출발! 문학산책, 추억의 보물찾기, 이효석문학상 시상식, 퀴즈대회, 함께만드는 시마당 등이 있다.

 

< 사진출처 이효석문학관 >

 

 

소설 속 메밀꽃밭에서의 감동을 연출하며 나귀와 함께 메밀꽃밭을 걸어보고 타보는 체험, 물가에서의 추억과 사랑을 느껴보는 자연마당의 자연 프로그램으로는 음악사연신천, 소원빌어 풍등 날리기, 소중한 사람에게 엽서쓰기, 뗏목체험, 2021돌다리건너기, 작은 음악회, 섶다리 건너기, 스템프 랠리 등이 있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