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화천토마토축제에서 황금반지를 찾아보고 한국의 라토마티나를 즐기세요

 

 

화천토마토축제는 올해로 제 15회째를 맞이하며 2017년 8월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열릴 예정이다. 화천토마토축제는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 문화마을 도시계획도로 일원에서 펼쳐진다.  화천 '쿠마토' 토마토는 노화방지와 항암효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화천 관내 9농가 4ha에서 300여 t이 생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이마트 등 대부분 대형 유통업체에 납품되어 15억원의 매출이 예상되고 있다.

 

< 사진출처 화천군청 >

 

 

화천토마토인 쿠마토는 특히 작은 크기에 검붉은 색을 띠고 육질이 단단하고 당도 또한 높을 뿐만 아니라 항산화물질 함량이 일반 토마토 보다 다량 함유되어 노화방지와 한암효과가 있는 식품으로 알려지면서 건강 웰빙 식품으로도 각광을 받고 있다. 화천군 관내에서는 112농가가 47ha의 재배면적에서 연간 3840t의 화악산 코마토를 생산하여 62억원의 농가소득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농가소득에 효자노릇을 하고 있다.

 

< 사진출처 화천군청 >

 

 

화천에서 생산되는 토마토는 준고랭지 지역에서 재배되어 욱질이 단단하고 당도가 높아 도매시장에서 높은 가격을 받고 있어 농가들로 부터 대체작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농촌인구의 고령화와 경작면적 감소로 출하물량이 감소추제를 보이고 있으나 품질 및 선별관리로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지역농가 소득에 한몫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품질관리 및 농가교육 등으로 생산농가의 소득향상을 위하여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번 화천토마토축제는 화천군의 수려한 자연환경을 배경으로 맛과 품질로 이미 그 우수성이 검증된 화천 화악산토마토를 주제로 각종 체험, 전시,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관광객 참여형 축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화천 화악산토마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지역경제활성화에 이바지하는 세계적인 축제로 거듭나기 위해 민,관, 군이 혼신의 노력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관광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라고 있다.

 

< 사진출처 화천군청 >

 

 

축제기간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지만 그 중에서 "토마토 황금반지를 찾아라"는 토마토 속에 금반지 찾기 행사로 여벌옷을 준비하여 경품을 찾기 위하여 토마토 속에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토마토을 잡고 속을 확인하여 경품을 확인해 본다. 토마토 속에는 금반지, 은반지, 귀걸이들이 많이 들어 있어 열심히 토마토를 던지고 터트리면서 경품을 찾아볼 수 있다. 스파게티 시식행사는 줄을 서서 기다리렴 1회용 그릇에 스파게티를 나누어 주는 행사이다.

 

< 사진출처 구글이미지 >

 

 

비슷한 축제로는 스페인의 에사파냐 발렌시아주의 작은 마을 부뇰의 부뇰 푸에블로 광장에서 매년 여름에 열리는 라토마티나가 있다. 토마토 축제가 있는 8월 마지막 주 내내 음악, 춤 공연, 거리 행진, 불꽃놀이가 펼쳐지며 축제 분위기가 이어지는데 토마토 던지기는 수요일의 1시간여 동안만 진행된다. 축제 참가자들은 허락된 시간에 잘 익은 토마토를 서로에게 던지며 축제를 즐긴다. 가족, 시민과 방문객 등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참여하는 유쾌하고 즐거운 난장판 축제이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