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환선굴모노레일을 탑승하고 삼척해수욕장과 삼척 장호항, 삼척 임원항을 여행하세요

 

환선굴모노레일이 있는 삼척을 방문하여 삼척해수욕장을 비롯하여 삼척 장호항, 삼척 임원항을 둘러보는 계획을 세워보자. 삼척해수욕장과 삼척 장호항, 그리고 삼척 임원항과 함께 유명 관광지인 환선굴모노레일은 2010년 4월부터 운행을 시작하여 좀 더 쉽게 환선굴을 관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모노레일은 8시부터 17시까지 15분 간격으로 40명씩 2대가 복선 운영된다. 모노레일 시설 이용료는 왕복의 경우 어른 7,000원이며 어린이 3,000원, 편도는 어른 4,000원, 어린이 2,000원이다. 환선굴 입장료은 어른 4,500원, 청소년 2,800원, 감면대상자 2,000원이며, 단체할인도 있다.

 

 

 

환선굴은 한국의 동해안 부근 지역은 최대의 카르스트 지형이 발달되어 있는데 이곳에 산재해 있는 석회암 동굴이 500여개에 달한다. 그중에서 아시아 최대의 석회암 동굴이 환선굴이다. 규모도 크고 구조도 복잡하며 6.2km로 높이가 15m이고 폭은 20m이다, 주 암실에는 하얀 모래가 깔린 못에는 수천명이 들어갈 수 있을 정도로 크다. 1.6km만 개방되었지만 아름다운 폭포 6개, 맑은 연못 10개 등을 볼수 있다. 환선굴에는 여러가지 모양의 석순이 자라고 있으며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있다.

 

 

 

석회암동굴은 지반이 거대한 석회암으로 이루어진 지역의 경우 지각의 운동으로 단층의 틈으로 지표수가 흘러 들어가 흘러들어가는 지표수에 대기 또는 토양으로부터 온 이산화탄소가 녹아 있는 경우 물은 약한 산성을 띠게 되고 약산성의 물에 녹아 있는 수소이온에 의해 오랜 기간 동안 탄산칼슘이 탄산수소칼슘으로 녹으면서 동굴을 만든다. 우리나라는 평북 영변군의 동룡굴, 초산군의 신막굴, 경북 울진군의 성류굴, 강원 영월군의 고씨굴, 삼척시의 초당굴, 충북 단양군의 고수동굴 등이 잘 알려져 있다.

 

 

 

삼척해수욕장은 주말에는 청량리에서 출발하는 환상의 해안선 열차가 서는 바다로 강원도 삼척시 교동에 위치하고 있다. 울창한 송림을 끼고 있으며 백사장의 모래가 곱고 수심도 얕아 안전한 해수욕이 가능하며 각종 편의 시설이 잘 갖추어진 국민 관광지이다. 해안도로변에는 횟집을 비롯한 깔끔한 식당이 들어서 있으며 바다쪽을 바라다 보는 숙박시설이 많아 바다를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 구실을 하고 있다.

 

 

 

삼척 장호항은 삼척에서 남쪽으로 25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하며 용화해변과 함께 아름다운 백사장을 자랑하고 있다. 삼척 장호항은 아름다운 항구로 한국의 나폴리라고 불리우고 있으며 흰모래사장과 기암괴석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깨끗한 바다가 마음에 와 닿는다. 여름에는 스노쿨링을 즐기러 온 관광객들로 붐비며 2004년부터 장호어촌체험마을로 지정되어 각종 어촌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삼척 임원항은 2010년 6월 공사를 시작해 6년 5개월에 걸쳐 물양장 114m 추가설치, 월류제 60m 설치와 항 내 준설, 동방파제 보강 440m 등 국가 어항 시설물을 개선했다. 헌화교 78m의 교량을 신설해 기존 7번 국도와 임원항광의 접근성도 개선했다고 한다. 삼척 임원항은 삼척시내에서 남쪽으로 35km 정도의 거리에 위치하며 싱싱한 활어회를 싼값으로 즐길 수 있으며 넓은 주차장과 야영장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으며 건조해산물이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