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청계천연등축제와 대구연등축제, 부산 삼광사연등축제 일정 확인하세요

 

청계천연등축제와 부산 삼광사연등축제, 그리고 대구연등축제까지 일정을 살펴보자. 청계천연등축제, 대구연등축제, 부산 삼광사연등축제는 아직 정확한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4월 말부터 5월중순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청계천연등축제는 부처님 오신날을 축하하기 위한 행사로 서울 청계천에서 화려한 연등들이 불을 밝힌다. 전기는 청계천 입구 부터 삼일교 까지이며 무교동 사거리 청계천이 시작되는 곳에서 부터 삼일교에서 천천히 걸어서 20분~30분 정도 걸어서 지날 수 있는 거리이다. 다양한 모양의 연등들이 많아 볼거리가 많으며 청계 8가 마지막 지점에는 프로포즈를 할 수 있는 곳이 마련되어 있다.

 

 

연등은 부처님께 공양하는 방법의 하나고 부처님의 지혜로 밝게 비추는 것을 상징하고 있다. 부처님의 자비와 지혜로 밝아지고 따뜻한 마음이 불빛처럼 퍼져나가 온 세상이 부처님의 자비와 지혜로 충만토록 하자는 것이다. 연등은 연등불부처님을 의미하기도 한다고 한다. 청계천연등축제에는 전통등 전시회, 어울림마당, 연등행렬, 회향 한마당, 전통문화마당, 공연마당, 연등놀이 등이 있다.

 

 

대구연등축제인 형형색색 달구벌 관등놀이는 두류공원 및 신천일원에서 펼쳐진다. 행사내용으로는 부처민 오신날 법요식 및 연등행렬이 두류공원에서 있으며, 신천 등 전시 개막식이 신천일대에서 개최된다. 문화공연은 신천일대에서 펼쳐진다.

 

 

 

관등놀이는 신라시대부처 이어져 조선시대, 현재까지 전해 내려오는 전통 문화축제로 달구벌에서는 1967년부터 관등놀이의 형태를 갖추고 지금까지 반세기를 이어온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는 문화축제로 등 전시 및 유등 체험, 문화공연, 문화체험 프로그램, 민속놀이 등이 있다. 관등놀이는 시대이 다양한 문화의 모습을 반영하는 종합문화축제로서의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부산 삼광사연등축제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초읍천로33번길의 삼광사에서 개최된다. 삼광사에서는 부처님오신날을 맞이하여 4만여 개의 연등을 설치한여 삼광사 연등축제를 개최한다. 삼광사 경내에 연등을 설치하여 연등터널을 만들고, 다양한 이벤트와 행사가 함께 진행된다. 행사에는 봉축점등대법회, 봉축전야 점등 대법회, 봉축대법요식 등이 있다.

 

 

부산 삼광사는 천태종 제2의 사찰로 1986년에 창건하였다. 경내에는 신도 1만여 명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동양 최대의 불교회관이 들어서 있으며 1997년에 낙성한 53존불 8면 9층 다보탑은 동양 최대의 석탑으로 티베트, 미얀마, 인도에서 봉정한 부처님 진신사리 10과를 봉안하고 있다. 경내에서는 시야가 넓어서 부산진구를 한눈에 바라 볼 수 있는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