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양평산수유한우축제 알아보고 용문산나물축제와 양평몽땅구이축제 일정 확인

 

양평산수유한우축제와 양평몽땅구이축제, 그리고 용문산나물축제까지 양평에서 펼쳐지는 축제를 살펴보자. 용문산나물축제는 해마다 4월 하순경에 열리며 양평몽땅구이축제는 9월 경으로 예정되어 있다. 양평산수유한우축제는 행사가 취소가 되었다. 경기도 양평군 개군면 산수유1길의 내리와 주읍리 산수유군락지 일원을 부행사장으로 하고 개군레포츠공원 행사장을 주행사장으로 하여 펼쳐진다. 2021년 올해는 드라이브스루를 통해 비대면 축제로 진행된다. 

 

 

 

양평 내리, 주읍리 일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산수유나무가 자생하고 있는 군락지이다. 산수유가 노란꽃을 피우는 이른 봄이면 열매와 꽃을 재료로 한 다양한 먹을거리와 차, 개군면의 특산품인 물 맑은 양평 개군한우 시식회는 고향의 맛을 되새기게 하여 그리운 고향을 더욱 생각나게 한다.

 

 

 

양평산수유한우축제 개막행사에는 식전공연으로 자치센터공연, 사물놀이, 풍물 등이 있고 기념식행사에는 오프닝 팡파르, 제20사단 군악대 공연, 육회시식, 관내 자치센터 및 동아리 공연이, 식후행사로는 초청가수 공연, 타악퍼포먼스, 불꽃놀이 등이 있다.

 

 

 

상설행사에는 향토먹거리로 물맑은 양평한우의 최고급육 육회 시식, 향토야시장 먹거리, 산수유 동동주, 산수유 막걸리, 도토리 빈대떡, 도토리 묵밥, 인절미, 손두부, 수수부꾸미, 잔치국수, 녹두빈대떡, 순대, 연칼국수, 해물빈대떡, 양평산수유찐빵, 아로니아국수, 아로니아전, 장터국밥, 된장국, 늙은 호박부침, 야채전, 무시래기밥, 콩나물버브 해장국, 매밀전병 등이 있다.

 

 

 

체험행사인 즐길거리에는 나만의 매직컬러, 매직티셔츠염색, 에코백염색, 비누방울체험, 활, 석궁만들기, 목검꾸미기, 팔찌 우드악세사리, 아로마허브, 천연향수, 천연비누만들기, 석채화, 향초만들기, 폴리공예, 데몬쇼, 유로번지, 에어바운스 놀이 기구, 문화체험, 카누체험, 숲공예체험, 도자기체험, 연날리기 체험, 이동식 상연관 4D무비카 운영 등이 있다.

 

 

 

용문산산나물축제는 조선 중기 동국여지지에 임금님 진산품으로 용문산 산나물이 최고로 좋다는 기록을 바탕으로 탄생한 축제이다. 양평의 산나물은 물이 깨끗하고 깊은 산속에서 자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있다. 양평몽땅구이축제는 이름부터 재미있는데 가을의 농산물을 모두 구원먹는다는 의미로 이름붙여진 축제이다. 가을의 풍요로움을 만끽하기에 좋은 축제이다.

 

양평의 여러 축제와 함께 양평 갈만한곳으로는 양평 10경이 있다. 양평 10경에는 북한강과 남한강이 만나는 두물머리, 우리국토를 효율적으로 가꾸어갈 것인가를 실험하는 세미원, 남한강 자전거길, 양평 물소리길, 친환경 무농약으로 재배한산나물을 체험하는 두메향기, 토종야생화 200종이 전시되어 있는 들꽃수목원, 양평 군립미술관, 솔쉼터가 있는 쉬자파크, 용문산관광지, 복합농촌문화예술체험장으로 다시 태어난 구둔역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