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여주 도자기축제와 여주 신륵사 일원 관광하고 황학산수목원 탐방까지



 

여주 도자기축제를 즐기고 축제가 열리는 여주 신륵사 일원과 더불어 황학산수목원까지 여행계획을 세워보자. 이번 여행은 여주 도자기축제와 여주 신륵사, 황학산수목원 일대를 둘러보는 여행이 되겠다. 여주 도자기축제는 5월에 경기도 여주시 신륵사길의 여주 신륵사 관광지 일원에서 여주 도자산업 발전과 문화의 저변 확대 및 여주도자기의 위상 제고와 천년 도자의 맥을 계승 발전시켜 도자매출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 도모를 하기 위한 행사이다. 재미있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로 진행한다. 각종 공연행사, 이벤트행사, 체험행사 등이 있다. 축제를 즐긴 후 인근에 나무의 향기가 가득한 14개의 테마정원을 가지고 있는 황학산수목원까지 여행해보자.

 

 

 

여주의 도자기 역사는 중앙리 고려백자 가마터를 통해 고려초기부터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여주는 싸리산을 중심으로 도자기의 원료인 고령토와 백토층이 출토되어 일찍부터 도자기가 발달되었으며 옛 문헌에도 자기와 도기를 여주의 특산물로 기록되어 있다. 현재는 600여개의 도자기 공장이 여주도자기 생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예로부터 도자기 제조를 위한 자연환경 및 인적 자원이 풍부하여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곳이다.

 

 

 

전시행사에는 무형문화재 전시전으로 사기장, 목각장의 작품전시, 여주 도예명장 전시전에는 여주 도예명장들의 작품전시, 유명인사 도자전은 인물을 도자기로 만들어 작품전시, 중소기업 전시회에는 여주시 중소기업의 제품을 전시, 문인협회 전시회는 글을 도자기에 담아 작품으로 전시하는 기획전이며 미술협회 전시회는 한국화, 서양화, 조각, 공예, 서예 등 다양한 작품이 전시된다.

 

 

 

 

체험행사는 도자기 흙밟기 체험, 머그컵 낚시 체험, 나만의 도자기 만들기, 도자기 핸드페인팅, 동물모양 도자기인형색칠하기, 물레체험, 도자기 그리기 및 시연 등이 도자기체험장에서 펼쳐진다. 여주전국 도자기접시깨기 대회는 행사기간동안 10시부터 신륵사관광지 관광안내소 뒤좌측의 주차장에서 펼쳐진다.

 

 

 

여주 도자기축제의 판매행사에는 도자기판매장에서 여주에서 생산되는 우수한 청자, 백자, 분청, 생활자기를 전시 판매하며, 여주 농특산물 판매 및 체험, 한지와 조형, 나물 및 장아찌류, 다육식물판매가 진행된다. 공연 이벤트행사에는 국악 및 판소리 공연, 밴드 공연, 댄스 공연, 트로트 공연, 색소폰 클럽, 각설이 품바 및 난타공연, 스피닝, 점핑공연 등이 있다.

 

 

 

여주 신륵사는 천년 고찰로 연기사상과 자비, 보시의 마음으로 이웃과의 만남을 소중하게 하는 곳이다. 사회복지실천도량으로 산하복지기관이 선재어린이집, 연꽃어린이집, 신륵지역아동센터, 여주군노인복지관, 신륵노인복지센터, 신륵사노인요양원, 여주군장애인복지관, 여주이주민지원센터, 신륵건강생활지원단, 사랑의 연탄나눔 여주지부, 여성장애인통합보호시설, 신륵장애인보호작업장, 신륵사 선우학교 등이 있다.

 

여주 황학산수목원은 습지원, 석정원, 산열매원 등 식물의 생태 및 기능에 따라 14개의 특색화된 테마정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람시간은 3월에서 10월까지 하절기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11월부터 2월까지 동절기에는 오후 5시까지 운영한다. 입장료는 무료이며 도시락 등의 간단한 포장 음식은 가지고 들어갈 수 있으며 잔디피크닉장과 야회학습장 등에서 식사를 할 수 있다. 유모차와 휠체어는 들어갈 수 있지만 자전거는 가지고 들어갈 수 없다. 애완동물과 동반입장은 할 수 없으나 장애 보조견은 입장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