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기장멸치축제, 대변항에서 열리는 4월 부산축제

 

기장멸치축제는 대표적인 부산축제로 해마다 4월하순경 대변항 3일간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의 대변항 일원에서 기장멸치축제추진위원회 주최로 펼쳐진다. 기장은 대변항의 멸치를 연상하게 하는 적국적으로 유명한 봄철의 대표적인 수산물이 기장멸치이다. 기장멸치축제는 봄철 대표적인 먹거리인 기장멸치를 알리고 축제행사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천혜의 해안경관과 주변 관광지를 연계한 독특한 봄철 먹거리 축제이다.

 

 

 

기장멸치축제는 미래형 해양관광도시인 기장군의 이미지를 부각하고 대변항 특유의 매력적인 낭만과 추억을 만드는 감동적인 축제를 이어가며 특산물을 통한 각종 체험마당을 기획하여 개최하여 많은 관심을 유발하면서 기장군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권장하여 지역민의 단합과 화합을 도모하는 의미있는 축제이다.

 

 

 

대변항은 부산에서도 아름다운 항구로 이름이 높으며 대변항 일대에는 멸치 수확이 가장 많은 4월에서 5월 사이에 기장멸치축제를 개최하여 어민들에게는 소득을 높일 수 있는 축제이며 관광객들에게는 저렴하게 봄철 수산물인 기장멸치를 구입할 수 있게하는 생산자와 소비자가 서로 상생하는 축제이기도 하다. 대변항은 깨끗한 바다와 등대가 어우러진 아름다운 곳으로 영화 [친구]의 촬영무대이기도 하다.

 

 

 

4월 부산축제인 기장멸치축제의 행사에는 풍물패와 길놀이의 퍼레이드, 해상에서 어선 퍼레이드, 멸치회 무료시식, 깜짝경매, 맨손 활어잡기, 불꽃쇼, 축하공연인 은빛 축제 1, 은빛축제 2, 초청공연, 멸치 기네스, 소방정 분수쇼, KNN TV쇼, 유랑극단 등의 공연이 있다.

 

 

 

멸치는 우리 나라 전역에서 고루 잡히고 있으며 봄에는 연안 가까이 내륙만으로 들어왔다가 가을에 남쪽바다 바같으로 이동하여 겨울을 보내고 봄에 다시 연안으로 들어온다. 기장에서는 봄과 가을, 두 차례에 걸쳐 멸치잡이를 하며 봄멸치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달콤하고 연한 멸치회와 기장멸치로 담은 젓갈은 살이 다 녹아버리고 액젓만 만게 되어 김장용, 보쌈, 양념, 조림을 해먹기도 한다.

 

 

 

기장멸치축제 이외에 부산에서 펼쳐지는 축제를 살펴보자. 4월 부산축제에는 멸치회 맛보고 멸치털이 체험하는 기장멸치축제, 그물 끌고 활어 잡으며 생생한 바다 누리는 광안리어방축제, 맛 좋고 건강에도 좋은 토마토와 함께하는 대저토마토 축제 등이 있다. 삼락생태공원의 삼락벚꽃축제, 부산낙동강 유채꽃축제, 부산연극제, 부산국제단편영화제, 윤산벚꽃축제, 홈 리빙&생활용품 전시회, 부산 아이파크 홈경기, 4월 4일 정신건강의 날에 부산정신건강박람회 등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