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한옥박람회, 수도권 가볼만한곳으로 전통건축과 예술의 장

 

한옥박람회는 수도권 가볼만한곳으로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 3홀에서 펼쳐진다. 수도권 가볼만한곳인 한옥박람회의 일정은 2월 9일 목요일부터 12일 일요일까지 이어진다. 수도권 가볼만한곳인 한옥박람회는 전통과 현대, 장인과 현대 건축가와 예술가가 대중과 만나는 교류의 마당으로 한옥에 대해 이해하고 안옥을 짓기 위한 정보, 한옥장인의 작품까지 한옥속에서 피어나는 한국의 전통문화를 한 자리에서 만나보는 대한민국 최대의 전통 건축, 예술, 문화 축제이다.

 

 

한옥박람회는 전통건축산업 업체 및 기관이 모두 모이는 최대규모의 박람회이다. 전통한옥 설계 및 시공, 건축자재부터 인테리어, 가구까지 전통건축과 현대건축 등 한옥에 관련된 산업체, 기관, 장인, 일반 소비자가 모두 한자리에 모여 한옥을 짓고자 하는 모든이들이 필요한 정보를 접할 수 있으며 한옥산업과 문화가 나아갈 방향성을 논의하는 자리이다. 한옥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만큼 유익한 자리가 되지 않을가 생각된다.

 

 

한옥박람회는 한옥의 정체성과 비전이 어우러져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전시구성을 하고 있다. 한옥은 오랜시간 전통성을 이어온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담고 있는 주거공간이자 현재는 대안적인 주거문화를 선도하여 전통이 나아가야 할 비전을 보여주는 문화이다. 시대와 세대를 뛰어넘는 전통과 한옥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전시회 이다.

 

 

한옥박람회는 실질적 비즈니스성과 창출을 위한 행사구성으로 한옥 산업에 관련된 업체 정보, 업체간의 네트워크 구성, 한옥 관련 지원 등의 정택, 정보, 한옥 설계 및 시공을 위한 상담 프로그램 등을 마련하여 한옥박람회에 참여하는 업체와 관람객들이 실질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박람회이다.

 

 

전시에는 장인관에 장인전, 장인작품페어, 한옥모형전, 한옥재료의 발견, 주제전은 '기와' 이며 산업관에는 업체전, 브랜드전, 한옥게스트하우스전, 미니도서전, 국제전으로 한중일 전통건축전이 있다. 기관 대학관에는 한옥기관 협회전, 한옥대학 홍보전, 문화재홍보전이 있고 예술 디자인관에는 업체전, 아티스트전, 코리아 아트퍼니처 페어가 있다. 주제전은 <느린 시간을 담는 집>이 있다.

 

 

특별프로그램에는 장인시연으로 제와장 시연, 번화장 시연, 대목장 시연이 있으며 전통 건축 의례인 '상량식'을 재연한다. 학술대회에는 컨퍼런스로 한중일 대목장 컨퍼런스, 동북아 고건축 컨퍼런스가 있고 공모전에는 한옥협동조합, 한옥박람회 조직위원회가 주최하는 대학생한옥모형공모전이 있다. 공모분야는 한옥모형 목조부문과 디지털부문 중 자유선정이며 한옥사진 부문은 일반인을 대사으로 한옥 및 건축문화재 사진이 있다.  한옥건축상 부문에 설계부문, 장인부문, 기업단체부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