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화천산천어축제, 강원도 겨울 축제로 1월 가볼만한곳

 

화천산천어축제는 대표적인 강원도 겨울 축제이자 1월 가볼만한곳이기도 하다. 강원도 겨울 축제인 화천산천어축제는 해마다 1월달에 열린다. 1월 가볼만한곳인 화천산천어축제는 강원도 화천군 화천읍 화천천 및 3개읍면 일원에서 펼쳐진다. 산천어축제가 열리는 강원도 화천은 눈과 얼음이 있어 겨울이면 더욱 빛이 나는 고장이다. 겨울의 화천의 진미는 온 가족이 함께 최고의 겨울을 보낼 수 있는 얼음나라 화천산천어축제이다. 2003년 1회를 시작으로 수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고 지금은 100만 명 정도가 참가하는 규모가 되었다. 2022년에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개최가 어려울 것 같다.

 

 

 

매년 더욱 짜릿하고 즐거운 축제로 거듭나고 있는 화천산천어축제는 빙판 위에서 즐기는 산천어 얼음낚시, 눈과 얼음 위에서 신나게 뛰고 달려 보는 눈썰매와 봅슬레이, 각양각색의 체험과 볼거리가 준비되어 있어 많은 관광객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다. 축제장 곳곳에 여러가지 볼거리가 많아서 겨울 사진찍기에 좋으며 야간에는 조명을 받아 축제장 분위기가 달라지며 야간의 겨울밤에 보는 산천어 축제장도 특별한 매력이 있다.

 

 

 

산천어 얼음낚시를 위한 1만 2천 개의 얼음구멍은 여기저기 미리 커다란 구멍을 기계로 뚫어 놓았다, 구멍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수심이 2m 정도의 맑은 강이기 때문에 얼음 밑으로 강바닥에서 유영하는 산천어가 지나가는 모습을 쉽게 확인해 볼 수도 있다.

 

 

 

축제 기간 중에는 매일 1~2톤의 싱싱한 산천어를 화천천에 풀어 놓기 때문에 약간의 운과 실력이 있다고 하면 누구나 다 한 두 마리씩은 건질 수 있다. 태공 뿐만 아니라 낚시 경험이 없는 어린이나 아가씨들도 산천어 얼움낚시에 매혹되는 이유가 이 것이다. 구멍에서 잡은 산천어는 봉지에 담아 올 수 있는데 1인당 2마리씩 뿐이 외부로 반출이 된다고 한다. 많이 잡으면 이웃에 나누어 주는 요령도 필요하다.

 

 

 

 

1월 가볼만한곳인 산천어축제의 행사내용에는 산천어 체험으로 산천어 얼음낚시, 루어낚시, 맨손잡기가 있으며 외국인 전용 낚시터, 영유아 놀이 낚시터가 마련된다. 눈과 얼음체험으로는 눈썰매, 얼음썰매, 창작썰매가 있으며 얼곰이성, 얼곰이자전거가 있고 얼음축구와 봅슬레이를 즐길 수 있다. 놀이기구펀파크가 마련되어 있다.

 

 

 

강원도 겨울 축제인 화천산천어축제의 문화체험으로는 여는마당, 창작썰매콘테스트, 겨울문화촌, 산천어복불복이벤트, 천사의날, 군부대의 날이 있으며 시가지의 연계행사에는 선등거리와 선등거리공연이 있으며 실내얼음조각광장, 서화산빙벽포토존, 산천어공방, 커피박물관, 화천생태영상센터 등이 있다. 먹거리 살거리에는 공식먹거리터, 산천어식당, 회센터, 농특산물판매장이 있고 편의 안전시설이 완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