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

정읍사문화제, 내장산 단풍축제와 함께 즐기는 문화축제

 

 

정읍사문화제는 내장산 단풍축제와 더불어 함께 즐길수 있는 축제이다. 정읍사문화제는 2016년 10월 28일부터 10월 30일까지 3일간 열린다. 정읍사문화제는 전라북도 정읍시 정읍사로의 정읍사 공원과 정읍시내 일원에서 정읍사 여인의 숭고하고 아름다운 부덕과 정절을 기리며 천혜의 비경 내장산의 아름답고 붉은 단풍과 함께하는 내장산 단풍축제와 더불어 문화축제가 펼쳐진다. 백제가요 정읍사의 역사적, 문학적, 문화적 가치를 보존하고 여인의 부덕, 부도 정신 계승과 모두가 함께하는 행복한 축제로 구성되어 있다.

 

 

정읍은 1300여 년 전 집을 나간 남편이 무사히 돌아오기를 기다리며 부른 망부의 정한이 듬뿍 담긴 '정읍사'에서 백제여인의 숭고한 사랑과 부덕이 서려있는 현존하는 최고의 가요인 정읍사와 가사문학의 효시인 상춘곡의 발원지이며 전라우도농악, 동학농민운동의 발상지이며 천혜의 단풍 명소로 유명한 내장산의 자연과 역사가 접목되어 어우러진 도시이다.

 

 

정읍사문화제의 기념행사로는 10월 28일 13시에 1부행사로 정읍역과 중앙로, 정주교둔치의 거리 퍼레이드가 2부에는 기념식, 축하공연, 시상식, 불꽃쇼가 있다. 채수의례, 정읍사여인제례, 시민의 날 및 축제 기념식이 있다. 공연행사에는 정읍사가요제, 정읍사공연, 전통혼례식재현, 청소년 K팝 페스티벌에는 춤과 노래와 b-boy가 공연을 한다. 정읍사 7080 콘서트와 수제천 연주가 있다.

 

 

상설행사에는 사랑의 소원등, 문화예술전시, 농특산물 전시판매, 읍면동 향토음식 먹거리 장터가 운영된다. 체험행사에는 백제촌체험, 단풍체험, 다문화가정 문화체험 등이 있다. 사랑의 커플존은 야간 문화확산 및 관광문화의 보편화에 따라 리루미네이션 경관조명장치로 설치 야간의 아름다운 기각 경관을 추구했다. 사랑의 엽서 보내기, 가족과 함께하는 소망풍선 날리기, 정읍사 커피점 무료운영, 음식먹거리 부스 운영 등이 있다.

 

 

정읍사 공원은 백제 여인의 망부상을 정읍사의 상질물로 세웠다. 고을 사람이 장사를 나가서 오랫동안 돌아도지 않아 그 아내가 산의 바위에 올라 바라보며 남편이 밤에오다가 진흙탕물 이라고 빠지지 않을까 걱정을 하면서 기다림 속에 안녕을 기원하는 가요 한편을 지어 불렀다 이것이 오늘날 현존하는 유일한 백제가요 정읍사이다.  남편을 기다리는 모습으로 망부상이 양손을 모으고 있다.

 

 

정읍사 가사

달하 노피곰 도다샤 어긔야 머리곰 비취오시라. 어긔야 어강됴리 아으 다롱디리

져재 녀러신고요 어긔야 즌대를 디디욜세라. 어긔야 어강됴리 어느이다 노코시라.

어긔야 내 가논 대 졈그랄셰라. 어긔야 어강됴리 아으 다롱디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