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곡자연휴양림 삼척시 가곡면 풍곡리에 위치하고 있다. 강원도 삼척 가볼만한곳인 가곡자연휴양림은 낙동정맥의 면산에서 발원한 시원한 물줄기가 병풍처럼 둘러친 협곡을 돌아 곳곳에 크고 작은 폭포와 소를 많이 만들어 놓았다. 면산과 석개재 능선 북쪽 소하천 협곡에 자리하고 있으며 협국이 가곡천으로 흘러들어간다. 게곡을 따라 두른 기암괴석이 절경을 이루며 휴양림에는 엄나무, 느릅나무, 돌메나무, 단풍나무 등의 활엽수가 우거져 있다.
가곡자연휴양림은 본래 우리나라 최대의 아연광산을 운영하던 곳으로 산림청에서 폐광지 복구 및 산림 휴양공간 조성을 목적으로 만든 자연 휴양림이다. 대부분 기존시설물을 개축, 보수하여 자연환경이 그대로 유지되도록 조성한 자연친화적인 휴양림이다. 레일, 갱구 등 광산의 흔적이 부분부분 남아 있어 광산을 이해하는 교육자료가 되고 있다.
아름다운 계곡과 맑은 물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 휴양림으로서의 최적의 자연조건을 지니고 있으며 체력단련장, 야영장, 산림문화휴양관, 테니스장, 세미나동 등 각종 휴양시설을 갖추고 있고 물놀이장, 가곡폭포, 연화폭포, 산천어서식장 등 곳곳에 볼거리 들이 많이 들어차 있어 가족단위 휴양지나 각종 단체의 수련회로 적당한 장소이다. 숙박시설을 이용하려면 사전에 예약을 해야 한다.
산림문화휴양곤은 게르마늄바닥 및 국산목재와 황토벽으로 만들어져 산림휴양 및 건건증진을 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원적외선의 효능으로 신경통, 류머티즘, 신경마비 등의 치료에 좋다는 황토방이다. 약 4.3km의 호젓한 휴양림 도로와 계곡을 따라 기암괴석이 병풍처럼 둘러처져 있다.
고원관광지 태백시와 강원 남부 삼척시 월천, 호산, 임원해수욕장과 연계하여 여름철 휴양관광지로 이용하기 좋은 곳이다. 덕풍계곡, 덕구온천, 태백산도립공원, 삼척 죽서루, 무릉계곡, 미인폭포, 환선굴, 영은사 등이 주변에 있다. 주변의 바다와 산과 계곡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이다.
2002년 태풍 루사와 2003년 태풍 매미의 강타를 연속적으로 받은 가곡자연휴양림은 폐자재를 쌓아두고 만든 댐들이 무너지면서 폐광 찌꺼기가 계곡으로 마구 쓸려와 계곡을 오염 시키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원래 산양이 출몰하고 서식한다는 맑고 깨끗한 청정지역인데 폐광때문에 태풍으로 인한 피해가 더욱 커졌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폐광을 버리는 것이아니라 폐광시 자연으로 돌아가도록 원상회복이 더 큰 자연재해를 막는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여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작성한 글입니다"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더 자세한 내용은 주최측 및 언론기사 등을 확인하세요"